충청권 3당의원 협의체 구성 의미

충청권 3당 국회의원들이 15일 합의한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을 위한 '3당 협의체' 구성은 역대 이래로 소속 정파가 다른 의원들이 정책 공조에 나선 첫 사례라는 데서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정부 주체로 행정수도 관련 국회의원 간담회가 있었지만 특별법안에 대한 이견으로 참석률이 저조했던 경우를 보면, 이날 충청권 30명 의원 중 16명의 지역 의원이 참석한 것도 주목할 만한 일이다.

더욱이 야당인 한나라당에 의해 '민주당, 한나라당, 자민련의 3당 협의체 구성'이 제안됐고, 여당인 민주당 의원에 의해 전격적인 동의를 얻는 성과는 향후 행정수도 이전 관련 특별법의 국회 통과에 청신호로 받아들여진다.

행정수도 이전에 여야가 따로 없다는 인식으로 3당 협의체는 우선 내달 초 정부측이 국회에 제출할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안'과 한나라당측이 제출한 법안의 상충되는 부분을 정치적으로 해결할 실질적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특별법안의 국회 통과'라는 단일 목적을 가지고 협의체가 구성된 만큼 충청권 의원들이 여야를 망라해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 설득과 합의점을 도출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지원단 관계자도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한나라당의 요구를 전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지 않냐"고 말해 이날 협의체 구성에 긍적적인 힘을 실었다.

3당 협의체를 제안한 이완구 의원은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의 꿈이 법안 부결로 무너질 때 충청지역 주민들이 받게 될 정신적 공황을 생각해 보면, 내년 총선에서 현역 의원들의 낙선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