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정원 감소로 하위직 부담 가중우려

표준정원제의 시행으로 동사무소별로 폐지됐던 사무장제 형식의 주무주사가 배치되고 있으나 업무 분장이 쉽지 않은데다 하위직의 정원 감소로 인한 동 기능 공백만을 초래할 우려가 커 보완이 시급하다.

주무주사의 경우 명칭만 바뀌었을 뿐 기능면에서 동 기능 전환 이전의 사무장과 비교해 역할에서 별반 차이가 없어 동을 중심으로 반발 조짐까지 일고 있다.

동사무소 하급직원이라고 밝힌 모 공무원은 "업무를 분장받아 오는 것도 아니고 동 정원이 확대되는 것도 아닌 상태기 때문에 오히려 일할 수 있는 인력만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모 동사무소 동장은 "종전의 사무장은 동장을 대신해 동 기능을 총괄하는 업무관리자였지만 현재의 주무주사는 인력이 절반으로 감소한 상태에서 이 같은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큰 필요성이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동사무소를 중심으로 주무주사에 대한 반발이 커지고 있는 것은 대전시와 각 구가 '선 배치 후 업무 분장'이라는 원칙에 따라 관장업무보다 인력배치를 우선한 데서 비롯되고 있다.

이들이 7급이나 8급이 수행하던 업무를 맡아 처리하는 게 쉽지 않아 자칫 또 다른 동장만을 양성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시와 구는 표준정원제로 늘어나는 6급 비율만큼 이들을 동에 배치키로 했으나, 동 정원을 고정시켜 동 업무의 대부분을 수행하고 있는 하위직원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 남아 있던 직원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시와 구의 방침은 주무주사를 일단 동에 배치시키고 각 동별로 업무 분장을 통해 일정한 업무를 배정한다는 계획이다.

구별 주무주사 배치계획을 보면 동구 16곳, 중구 10곳, 서구 11곳, 대덕구 7곳 등 유성구를 제외한 모든 구가 주무주사가 없는 동을 대상으로 이들을 전면 배치키로 했다.

동 관계자들은 "동의 중요 업무인 총무나 주민자치센터, 경리 등의 업무를 사무장이 관장해야 한다"며 "구에서 인사배치 전에 업무를 먼저 배정하고 인사를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