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차기 대중교통 수단이 내년 4월 확정된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9일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년 4월경 대전지하철 1호선 이후 지역의 교통수단을 지하철과 경전철(LRT), 급행버스시스템(BRT) 중 하나로 확정짓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이에 대해 "내년 4월이면 경전철에 대한 용역결과가 나오고 그때까지 최근 부각되고 있는 BRT에 대해 전문가 포럼과 외국의 전문가 초청 토론, 선진지 사례 견학 등을 통해 분석자료를 만들어 상호 비교·검토해 최종 확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염 시장은 그러나 "정부에서 대전이 BRT를 시범 도입할 경우 적극 지원을 약속하고 있는데다 중앙부처의 고위 정책자들도 BRT 도입시 경전철이나 지하철 건설비의 차액을 다른 현안사업에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신중히 검토해 최적안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여 BRT 도입에 무게를 실었다.

염 시장은 또 지난 8일 부산에서 있었던 노무현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회의와 관련, "대통령으로부터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법이 지방분권 특별법과 국가 균형발전 특별법보다 국회통과가 용이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답변을 들었다"며 향후 정부의 신행정수도 충청권 건설 추진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염 시장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한국도시철도공사법과 관련, 정부가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전제한 뒤 "정부는 대안으로 지하철 부채의 일부를 국고 지원해 주겠다는 방침을 갖고 있어 이 법안이 통과되지 않더라도 부채의 일부는 보존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일부 구청장의 내년 총선 출마로 인한 행정공백 우려에 대해서도 염 시장은 "10월에 사직할 경우 약 7∼8개월간 공백이 발생하지만 직무대행을 곧바로 임명해 행정공백을 최대한 줄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