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0개항목 중 교통접근성·부지확보 용이성등 우위

정부가 27일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방식을 집적형으로, 선정 방식은 공모가 아닌 비공모 선정으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첨복단지 유치전에 나선 대전시의 유치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는 정부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통해 지자체의 평가 필요 자료만 넘겨 받아 비공모로 최종 입지를 선정하는데 맞춰 관련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특히 시는 정부가 정치적 입장이 아닌 조기 성공가능성을 감안한 전문가 판단으로 결정하기 위해 민간전문가 평가단을 구성하는 것에 환영 입장을 나타내면서도 개선가능성의 객관적 판단 어려움, 세부 분류에 향후 첨단의료 R&D 방향제시 평가항목 신설 등 미흡한 부분에 대한 보완 의견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시는 첨복단지 10개 중분류 평가 항목 중 △정주 여건의 우수성 및 개선 가능성 △교통 접근성 및 개선 가능성 △우수 의료연구개발 기관의 연계 및 집적 정도 △부지 확보의 용이성 △사업의 조기 추진 가능성 △첨단의료복합단지 운영주체의 역량 △지자체의 지원 내용 △국토균형발전 기여 효과 등 모두 9개 항목에서 우수하다는 자체 평가 아래 관련 자료 준비를 시작했다.

시는 또 정부가 집적형을 고수하면서도 2개 이상 인접 광역지자체의 공동 제출을 고려한 점에 주목해 최종 평가시 미칠 파장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자칫 1개 광역 지자체에 비해 부산·울산·경남권과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 등 2개 이상의 인접 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유치전에 나선 경우 유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첨복단지 유치 평가 항목 중 10개 중 분류에 따른 지자체 제출 서류 부분에 철저한 준비를 시작했다”며 “취약한 부분에 대한 보완 계획을 마련해 정부에 자료제출 전까지 보완을 마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