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복위원회 입지평가기준 확정 … 대전시 유치 총력

대전시는 27일 정부가 최종 확정한 집적형 첨단의료복합단지의 10개 입지 평가기준이 대부분 타 경쟁 지자체에 비해 우월한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유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관련기사 6면

정부는 이날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에서 세계적 수준의 신약과 의료기기를 연구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할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를 한 곳만 선정하는 첨복단지 입지 선정방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첨복단지위원회는 융합제품 개발, 규모의 경제 등을 고려하면 의약품과 의료기기 분야를 집적해 조성하는 모델이 타당하다는 민간전문가들의 의견을 존중해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첨복단지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국토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입지 평가기준을 확정한데 이어 6월 말경 입지를 선정키로 했다. 후보지 평가는 전문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별도의 평가단에서 하도록 했다.

시는 6개 대분류 평가항목 가운데 △국내외 우수연구인력·의료연구개발기관의 유치·정주 가능성 △우수의료연구개발기관의 집적·연계 정도 △부지확보의 용이성 △재정·세제 등 지자체 지원내용 △국토균형발전 등 5개 분야에서 우수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또 10개 중분류 입지선정 평가 항목에서 △정주 여건의 우수성 및 개선 가능성 △교통 접근성 및 개선 가능성 △우수 의료연구개발 기관의 집적 정도 △우수 의료기관의 연계 정도 △부지 확보의 용이성 △사업의 조기 추진 가능성 △첨단의료복합단지 운영주체의 역량 △지자체의 지원 내용 △국토균형발전 기여 효과 등 총 9개 분야에서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현재 부산·울산·경남권, 대구·경북권, 대전권, 충북권, 강원권, 경기권, 인천권, 제주권, 광주·전남권 등 9개 권역에서 단지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