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국제우주대회 D-199]정부지원 미흡·불황뚫고 총력전 절실

세계적인 우주강국 도약의 시발점이 될 대전국제우주대회(IAC2009)가 199일 남은 상황에서 신발끈을 단단히 매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3·8·21면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 및 정부의 미흡한 지원 등으로 성공 개최에 빨간불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지난 60년간 국제우주대회(IAC) 개최국들은 첨단 우주기술의 연구개발(R&D) 현황과 향후 방향 등을 다뤄 우주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계기로 활용했다.

그러나 대전 행사에서 우리나라의 우주 관련 기술 및 인프라, 저력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할 경우에는 행사를 치르지 않은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대전시는 박성효 대전시장 취임 직후인 지난 2006년 중순 국내 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으로 IAC 2009를 유치했다. 이는 중앙정부 등으로부터 아무런 지원도 받지 않은 상황에서 타 국가들과 외로운 경쟁을 벌여 얻어낸 결과다.

시는 우주기술 관련 최대 국제행사라는 위상에도 불구, IAC 2009 개최 준비에 국고지원 없이 자체 인력과 예산을 투입하는 등 고군분투를 벌여왔다.

결국 지난해 말 30여억 원의 국고지원 및 교육과학기술부의 공동 주최 등을 이끌어내면서 성공 개최의 청신호가 켜졌다.

특히 이번 IAC대회는 전문가 회의 위주의 기존 행사에서 벗어나 스페이스 페스티벌 등 일반인들이 대거 참여할 수 있는 대규모 우주축제로 준비 중이다.

하지만 국무총리의 명예위원장 수락, 중앙부처의 주최기관 및 후원기관 참여 등 기대하지 않았던 정부 지원으로 탄력이 붙던 IAC 2009 개최 준비가 최근 정부의 지원 위축과 글로벌 경제 위기 여파라는 복병을 만나면서 난항에 빠졌다.

당초 대회 위상이 국가행사로 격상되면서 기대됐던 중앙부처 지원 인력 파견, 정부 차원의 해외홍보 지원 등이 아직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실상 물건너가는 분위기다. IAC 2009 관련 우주관련 기술 전시회도 IT, 우주항공 등 첨단기술 관련 국내 대기업들이 글로벌 경제 위기 여파로 움추려들면서 참가 여부를 결정 못해 위축되는 분위기다.

더불어 국제행사를 치르기에 턱없이 부족한 대전컨벤션센터의 전시공간 확충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IAC 2009 관련 전시행사는 대전무역전시관을 비롯해 대규모 임시 전시시설 2동을 별도로 설치해 치러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앙정부 차원의 컨벤션시설 지원이 절실하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IAC 관련 전문가는 “세계적인 우주 관련 전문가와 기업인들이 모이는 IAC 행사는 개최국의 첨단 R&D 역량 및 기술력을 선보이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칫 대회 실패로 국가 이미지가 추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국제우주대회(IAC·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란

항공우주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를 가진 국제행사로 국제연합(UN)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각국의 우주기관과 글로벌 기업 등 60여 개 국 30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우주기술 개발 및 평화적 이용방안에 대한 정보와 기술교류가 이뤄지는 ‘우주 비즈니스의 장’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