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이상 수거안되자 곳곳 악취 극심

<속보> = 청소업무 민간위탁 문제를 둘러싸고 부여군 환경관리노조가 11일째 파업을 이어가는 등 부여군과 환경관리노조가 팽팽히 맞서고 있어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달 28일부터 청소업무 민간위탁 철회를 요구하며 환경관리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서 쓰레기 수거가 제대로 안돼 시간이 갈수록 주민불편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부여군과 환경관리노조간의 갈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 사이에서 "애꿎은 우리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양자간에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빠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일고 있다.

주민 박모(45)씨는 "곳곳에 처리되지 못하고 수북이 쌓여 있는 쓰레기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고 있다"며 "사태해결을 위해 서로간에 타협점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로선 내달 1일부터 시행될 청소업무의 민간위탁을 강행하려는 부여군과 이의 전면철회를 요구하는 환경관리노조간에 입장 차이가 워낙 커 파업 장기화의 조짐까지 보이고 있는 상태다.

이미 파업기간 중 4차례에 걸쳐 군과 환경관리노조간에 절충점을 모색키 위해 면담을 가졌지만 양측의 입장 차만 확인하며 모두 결렬됐다.

부여군 입장은 지난달 12일 공고를 거쳐 29일 두 곳의 위탁업체와 이미 계약을 마친 상태로 계약서상에 환경미화원들의 고용보장 등 처우개선책이 명시돼 있다며 불법파업을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할 것을 종용하고 있다.

이에 반해 환경관리노조측은 "군에서 주장하는 고용보장과 임금보전 등의 약속을 믿을 수 없다"며 "민간위탁 철회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파업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신명섭·?김일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