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과 입장차 커 해결 불투명… 주민 불편가중

청소업무의 민간위탁을 반대하는 부여군 환경관리노조의 불법파업 10일째를 맞아 쓰레기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청소업무의 민간위탁은 정부 방침에 따라 부여군에서 직접 관리하는 청소업무를 민간에 위탁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예산절감 차원에서 추진한 것으로 2001년 3월 부여군의회의 민간위탁 동의를 받아 오는 8월 말까지 의탁을 완료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환경노조에서는 신분보장상의 이유 등을 들어 부여군에 민간위탁 철회를 주장하며 현재 올 연말까지 부여경찰서에 집회신고를 하는 등 강경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처럼 환경노조에서 민간위탁 철회를 요구함에 따라 부여군과 환경노조는 모두 4차에 걸쳐 면담 등 협상을 벌여 왔지만 워낙 서로간의 입장차가 커 해결이 불투명한 상태다.

현재 불법파업이 장기간 계속됨에 따라 군은 관련 규정에 의거 3일 이상 무단결근시 임의 해고시킬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며 하루속히 업무에 복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환경관리노조는 지난 5일 군청 민원실에 감사원과 행자부 등을 관계요로 등에 수신처로 철회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지만 군에서는 이를 정당한 행정행위를 방해하는 행위로 간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지난 5일 협상에서 민간위탁을 중단하고 공청회를 개최하자는 노조측 입장과 민간위탁 중지는 불가하며 고용보장과 임금보장 등 미화원의 처우개선을 위해 계속 협의하자는 군의 입장이 대립돼 해결점 찾기에 많은 난망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