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발전위원회(이하 지발위)는 지역언론을 선도하는 신문사를 적극 발전시켜 명실공히 ‘옥석’을 가릴 수 있는 언론문화를 조성하자는 취지에서 출범했습니다.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역시, 언론의 사명인 정론직필을 지켜내는 건전한 지역신문 육성을 위해 2004년 3월 여야 합의로 법률이 제정된 이후 시행 5년째를 맞고 있습니다.

충청투데이가 대전·충남지역 일간신문 중 유일하게 4년 연속 지발위 우선지원대상 신문사로 선정된 것은 ‘바른 언론’을 향한 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특히 지발위 우선지원 대상 신문사는 편집자율권 확보, 각종 법령 준수 여부, 4대 보험가입 여부, 소유지분 분산 정도, 부채비율 등 13개 항목에 걸쳐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실시한 후 엄격한 종합심사를 통해 선정합니다.

따라서 지발위 선정사와 비선정사는 진정한 지역언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판단기준으로 삼아도 손색이 없는 것입니다. 언론시장의 난립으로 지역언론이 공멸하는 것을 막고, 언론이 본연의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개혁을 추진하는 신문사를 선정하는 것이 지발위의 역할입니다. 신문의 난립으로 인한 ‘빈곤의 악순환 구조’를 ‘선순환적 구조’로 만들자는 게 지발위의 임무입니다.

전국적으로도 부산일보, 매일신문(대구), 국제신문(부산), 강원일보, 경인일보(경기) 등 지역을 대표하는 신문사들이 충청투데이와 함께 올해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 대상 신문사로 선정됐습니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은 신문사 의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알찬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취재 보강 및 기사 콘텐츠 강화, 지역신문 공용DB 구축 등 지역신문 발전기반 조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것입니다. 지역신문발전기금 취지를 왜곡해서 안되는 이유입니다.

지역신문지원제도는 지역문화 발전과 지역언론 활성화 차원에서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나라도 사회적 논의와 합의를 통해 도입된 것입니다. 지발위 선정 평가항목별 배점 원칙을 보더라도 지역신문의 건전 발전기반 조성 및 개혁 의지, 저널리즘 기능 회복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충청투데이의 4년 연속 지발위 선정은 충청권 대표신문으로서 새로운 지평을 연 것은 물론 △편집권 독립 △경영 투명성 제고 △국민의 알권리 충족 △지역사회 균형발전 선도 등 언론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입니다.

지발위에 선정됐다고 권력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은 결단코 아닙니다. 감시와 견제를 게을리 했다면 지속적인 선정은 불가능했다는 게 지발위의 설명입니다. 지발위 선정 신문사가 마치 ‘권력의 우산 속’에 기댈 수밖에 없는 것인양 매도하는 행태가 되레 여론의 따가운 비판을 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충청투데이는 앞으로도 언론의 소명을 망각하는 어떠한 음모도 단호히 배척해 나갈 것이며, 창간정신에 맞는 언론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정론직필을 지켜낼 것을 다짐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애정과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