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지원제도 요건 완화·기간 늘려
생활고로 인한 빈곤층 전락 막기로

진천군이 '서민 살리기'에 적극 나섰다.

15일 군에 따르면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실직 등으로 서민·중산층의 빈곤층으로의 전락이 예상돼 우선 긴급지원제도의 요건을 완화하고 지원기간을 늘리는 등 생활안정대책을 마련, '서민 살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은 이에 따라 긴급 지원요건에 '영세자영업자인 가장이 휴·폐업했을 경우'를 한시적으로 추가하고 재산 요건도 금융재산보유액을 12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완화, 기간을 현행 최장 4개월에서 6개월로 연장키로 했다.

또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기준도 4인기준 최저생계비 127만 원에서 133만 원으로 인상하고 휴·폐업한 영세자영업자와 실직된 임시일용직 등 신빈곤 무직가구는 최소한 가구원 1인이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지원을 할 계획이다.

군은 이를 위해 내달 말까지 본청에 부군수를 단장으로 각 실·과장들과 민간인이 참여한 10명의 민생안정대책추진단과 14명의 실무팀을 구성할 방침이다. 또 각 읍·면에는 읍·면장을 단장으로 담당과 이장, 새마을지도자 등으로 구성된 10명의 민생안정대책지원팀을 각각 설치해 기초보장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비수급 빈곤층에 대한 실태조사 등을 벌여 적극 보호체제를 마련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경제상황 악화로 인해 비수급 빈곤층 중심으로 빈곤 심화, 가족해체, 노숙, 자살, 생계형 범죄 등과 사회병리현상, 국민불안 등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도움이 절실한 많은 수급자들이 보호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진천=송태석 기자 st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