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구 청주성모병원 신경외과 의무원장이정헌 청주성모병원 피부과 과장

최근 겨울 추위가 예전같지 않다는 말이 많다. 하지만 여전히 온도가 내려가면 우리 몸의 기능은 저하된다. 특히 혈관은 온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외부의 온도를 가정 먼저 받아들이는 피부 또한 추울수록 제기능을 다하지 못한다. 겨울에 주의해야 할 건상상식을 알아보자.

▲뇌졸중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 고혈압 환자의 뇌졸중 발병률은 일반인보다 3~4배 높아진다. 뇌졸중이 환절기와 겨울철에 잦은 이유는 일교차나 실내외 온도 차이로 인한 혈관 수축 때문이다.

특히 추위가 계속되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올라가 혈관이 쉽게 막히거나 터질 수도 있다.

이렇게 발생된 뇌졸중은 사망률이 상당히 높다. 또 뇌세포는 한번 손상을 받아 죽으면 재생이 되지 않아 회복하더라도 의식장애, 마비, 언어장애 등 심각한 장애를 남기게 돼 본인이나 가족 모두에게 큰 불행을 주게 된다.

뇌졸중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모두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나타난다. 이러한 뇌졸중의 원인 질환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 판막 질환이나 심방 세동과 같은 심장 부정맥, 혈관기형, 혈관염, 혈액질환, 뇌동맥 동맥경화 등이 있으며 위험 요인으로 고혈압, 흡연, 연령, 남녀성별, 종족, 고지혈증, 비만, 음주, 경구용 피임약 등이 있다.

이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고혈압이다. 고혈압은 초기에 본인이 잘 느끼지 못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자주 혈압을 측정하여 높게 나오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각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처음부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직계가족 중에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경우 수시로 혈압을 측정해야 한다. 최근에는 뇌출혈의 경우 30대에도 자주 생기므로 뒷머리가 뻐근하거나 두통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일찍부터 혈압을 재어 보아야 한다. 또한 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마음대로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불규칙적으로 복용하게 되는 경우 뇌졸중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꾸준히 혈압을 측정하면서 기록해 약 복용시 참고가 될 수 있게 병원 방문시 가지고 가야 한다. 또한 고혈압이 있을 때는 소금을 아주 적게 먹는 저염 식사도 중요한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찌개 종류에는 소금양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되도록 싱겁게 조리해야 한다.

또 비만이 되는 경우 혈압이 오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시 운동과 식사로 체중을 줄이면서 혈압 조절이 필요하다. 뇌졸중은 위험한 질환이지만 원인이 될 수 있는 고혈압, 심장질환 등을 잘 관리하고 심하지 않더라도 경고 증상이 있을 때는 곧바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한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피부관리

겨울철은 피부에 있어 가장 악조건의 계절이다. 기온이 떨어지고 차가운 바람은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외기에 가장 가깝게 접하고 있는 피부의 기능을 더욱 악화시킨다.

피부의 가장 바깥부분인 각질층은 어느 정도 적정한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날씨가 춥고 건조해 지면 피지선이나 땀샘의 활동이 위축돼 피부는 건조하고 거칠어진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피부의 지방분이 감소해 더욱 건조해지기 쉽다. 이런 상태에서는 흰 비늘 같은 각질이 일어나며,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겨울철 올바른 피부관리을 위해서 피부 건조를 막고 장시간 야외 노출을 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피부 건조를 막고 피부의 수분을 유지한다.

샤워나 목욕의 횟수를 줄이고,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다. 목욕 횟수는 1주일에 2-3회가 적당하고, 거친 때밀이 수건으로 때를 미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순한 비누나 세정 제품을 사용하고, 목욕 후에는 세제가 피부에 남아있지 않도록 충분한 물로 여러 번 씻어내는 것이 좋다.

수건으로 물기를 닦을 때에도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두드리면서 닦고, 목욕 후 3분 이내에, 되도록이면 즉시 보습제를 발라야 한다. 또한 실내 온도는 너무 덥지 않도록 과도한 난방을 피하고,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자기 전에 젖은 빨래를 널어서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낮은 온도에서 장시간 야외 노출을 피한다.

스키, 겨울등산 등 장시간 바깥에서 활동하게 되면 일광화상에 의해 얼굴이 화끈거리고 피부색이 검어지기 쉽기때문에 겨울이라 하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춥다고 전기난로 앞에 너무 가까이 있거나, 오랫동안 피부에 핫팩을 대고 있는 경우, 또는 뜨거운 온돌방 바닥에 피부를 오래 접촉하게 되면 그물 모양의 적갈색 반점 및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고, 이것이 만성화되면 피부암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동창은 5~10℃의 낮은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국소염증반응으로 손가락, 발가락, 코, 귀 등이 홍색 또는 보라색을 보이며 부어오르게 된다. 가려움증, 통증을 동반하며 2~3주 내에 자연소실 된다. 손발이 젖은 상태로 추운날씨에 오랜 시간 노출되지 않도록하고, 따뜻한 의복을 착용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 비타민 복용 등이 동창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동상은 영하 2~10℃의 심한 추위에 노출돼 조직이 얼어버려 혈액공급이 안 되는 상태를 말하며 귀, 코, 뺨, 손가락, 발가락 등에 자주 발생한다. 언 부위는 창백하고 통증도 없으나 따뜻하게 해주면 홍반, 괴사, 물집 등의 증상이 나타한다.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있으면 진통제를 투여하고, 죽은 조직은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등 증상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된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