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LPG값 1067원 → 1116원 49원 올라
“운행할수록 적자 … 대중교통 차원서 지원을”
이들은 LPG가격 인상분에 대한 정부 지원과 함께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일 충북택시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이달 들어 차량용 LPG가격은 ㎏당 1067원에서 1116원으로 49원이 올랐다.
이 같은 LPG 가격 인상분을 운송비 인상분으로 감안하면 일일 평균 택시운송거리 70㎞가 한 달 평균 25일을 운행할 때 대당 8만 7500원의 손실을 보며 50여 대의 택시를 가지고 있는 업체의 경우 한 달에 약 430만 원의 추가손실을 보게 된다고 밝혔다.
지난 2006년 3월 택시기본요금을 1500원에서 1800원으로 인상할 당시 LPG가격이 ㎏당 780원이었던 것에 비해 현재 30% 이상이 올라 택시업계는 채산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택시업계는 이 같은 경영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과잉 공급된 택시의 면허를 정부에서 감차보상을 시행해 줄 것과 LPG인상분에 대한 정부지원, 현재 2008년 12월 31일까지 한정돼 있는 택시 부가세 50% 경감을 완전면세로 전환해 줄 것, 대중교통으로 인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충북택시운송조합 관계자는 “버스기사의 평균 임금이 300여만 원인데 비해 택시기사는 150여만 원을 밑돌고 있다”며 “택시는 수송분담률이 44%에 이르는 대중교통수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에서 LPG: 경유: 휘발유의 가격비율을 50: 85: 100으로 맞추겠다고 공언했지만 현재 LPG와 휘발유의 가격비율은 90: 100에 가까워 연비를 생각하면 오히려 손해”라며 “정부는 택시업계 지원에 대해 공허한 약속만 남발하지 말고 실질적인 대책을 빨리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