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읍장·기획감사실장등 내달 말 인사
"2015년 市 승격·경제 활성화등 고려해야"

진천군이 행정안전부의 지방공무원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감축해야 할 공무원 수가 일반직 35명과 무기 계약직 5명 등 전체 공무원의 6.2%인 가운데 명퇴신청자와 진천읍장, 기획감사실장 등 결원에 따른 후속인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7일 군에 따르면 다음달 말 명퇴를 신청한 연규홍 읍장과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박원호 기획실장 후임, 명퇴신청자 등에 따른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오는 6월 정부의 연금법 개정안이 국회에 상정돼 명퇴신청이 가시화 되고 조직 개편이 함께 진행되면 대대적인 인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 3월 명퇴를 신청한 연 읍장 후임에는 본청 과장 3명과 면장 1명 등 자천타천으로 5~6명의 인사가 거론되고 있다.

군은 이번 인사에 연공을 배제하고 업무추진능력을 원칙으로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오는 2015년 시 승격을 위해서는 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어 이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 조직 활력을 도모하기 위한 적합한 인사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특히 이번 인사에 여직원들을 얼마나 배려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군에는 사무관 1명을 포함해 전체 직원 가운데 30%가 여성들이 차지하고 있다.

여직원들은 모든 업무에서 근무능력을 높이 평가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승진과 보직에 불합리를 당하고 있다며 여성공무원 우대 차원에서도 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읍장도 직위공모를 통해 임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읍장인사에 이어 과ㆍ계장 인사도 능력과 실적, 전문성을 중시해 임용, 조직의 안정과 활력을 도모해야 하는 군은 조직개편과 인원감축에 따른 휴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군은 정년퇴직 등으로 자연 감소하는 인원을 채우지 않는 선에서 구조조정을 마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으나 일부 인위적 구조조정도 불가피해 내부 반발이 적지 않을 것을 예상하고 있다.

공무원노동조합 진천군 지부 관계자는 "일방적인 퇴출은 있을 수 없다"며 "조합원 보호를 위해 강력히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른 관계자는 "명예퇴직이나 자연감소를 감안해 감축해야 한다"며 "힘의 논리에 의한 인위적인 감원이나 조정은 역작용이 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에서 다른 지자체와 같은 인원 감축 방침에는 형평성이 맞지 않는다"며 "그동안 공무원 증가와 재정 자립도 등을 고려해 인원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의 공무원 정원은 일반직 562명, 무기 계약직 86명 등이다.

이 가운데 1950년생 4명, 51년생 7명, 52년생 3명, 53년생 2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퇴신청에 따른 연금 1억 원을 신청한 상태다.

?진천=송태석 기자 st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