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업주 "이익단체", 불추본 "후원단체일뿐"

<속보>=불법영업추방 범국민운동본부(이하 불추본)의 노래방 불법영업행위 단속활동이 함정단속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불추본의 활동자금이 룸살롱 업자를 회원으로 둔 (사)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에서 지원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은 전국적인 조직을 갖고 있는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가 올 2월과 8월 두차례에 걸쳐 전국의 회원조직인 유흥업주들에게 보낸 공문서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또 불추본 설립을 주도했고 6명의 공동대표 중 한 사람인 오모씨는 현 한국유흥중앙회장을 맡고 있다.

시민단체로 알려진 불추본이 자신들의 업권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단순 이익단체로 드러날 경우 도덕성 시비와 함께 함정단속에 적발된 업소들의 집단반발이 예상된다.

6일 본보가 입수한 이 공문은 "위스키시장 수요 확대에도 불구하고 노래방 등 불법변태업소들 때문에 회원업소들이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해 있다"며 "업권보호를 위해 `불법영업 척결기금'을 모금하는 데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실제 유흥중앙회는 지난 8월 회원들에게 보낸 공문에서도 2~7월까지 회원 업소당 4만원씩의 자금을 모아 이 중 2만5000원씩을 불추본의 활동비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사)노래문화업협회 전국중앙회는 "불추본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노래방 영업에 대한 함정단속에만 열을 올리는 위장 시민단체"라며 "법적 대응은 물론 룸살롱 등 유흥업종의 불법영업을 집중 감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불추본 관계자는 "유흥음식업 중앙회는 불추본을 돕는 30여 직능 후원단체 중 하나일 뿐이고 어떤 목적을 갖고 우리 단체(불추본)에 후원금을 전달했는지는 알 필요가 없다"며 "이수성 전 국무총리 등 유명인사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한 순수한 시민단체"라고 주장했다.

지난 7월 정식 출범한 불추본은 지금까지 전국을 무대로 자체 고용한 감시단 200여명을 노래방에 투입해 불법을 유도한 뒤 경찰에 신고하는 방식으로 600여개 불법업소를 처벌토록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