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들 법적 절차 검토 등 활발한 물밑작업
대한商議 신규설립에 부정적 입장 '향배 주목'

제천·단양의 기업인들이 종합 민간경제단체인 지역 상공회의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수십년 간 충주상공회의소 소속 회원으로 활동했던 이 지역 기업인들이 '독자노선'을 택하겠다는 것으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역 신규 설립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어 설립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제천시와 기업인협의회 등에 따르면 이 지역 소상공인들의 권익을 대변할 수 있는 민간경제단체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법적 절차 계획을 세우는 등 상공회의소 설립을 본격 추진 중이다.

그동안 이 지역에는 일정 규모의 기업들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정작 이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구심점'인 상공회의소가 없어 설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이 지역 기업인들로 구성된 기업인협의회는 최근 대한상공회의소와 청주상공회의소, 허가기관인 충북도 등과 수시로 접촉하는 등 설립을 위한 '물밑작업'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는 상태다.

상공회의소법에 따라 지역 상공회의소를 설립하려면 연매출 40억 원 이상의 기업체 대표 50명이 발기하고, 발기인을 포함한 회원자격이 있는 100인 이상 동의를 얻어 창립총회를 열어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현재 제천·단양 기업인들은 이 같은 절차상 필요한 조건을 갖춰 놓은 상태로 발기인대회와 창립총회 등 구체적 일정을 잡아 상공회의소를 설립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기업을 주축으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올해 화두로 정한 엄태영 제천시장도 지역 상공회의소 설립 필요성을 누구보다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천시 한 관계자는 "엄태영 시장도 인근 지역인 충주는 물론, 음성, 진천에도 있는 상공회의소가 제천에 꼭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며 "시에서도 설립 추진을 적극 돕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지중현 제천시기업인협의회장은 "지역 기업인들의 권익 대변과 중앙정부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상공회의소 설립이 절실하다"며 "설립 절차인 발기인대회와 창립총회 등 구체적 일정을 현재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제천·단양 기업인들은 그동안 충주상공회의소 회원으로 활동해 왔으며, 지난 1963년 문을 연 충주상의는 1972년 5월 제천임시출장소를 지부로 승격했지만 한 달 뒤인 6월 지부를 폐쇄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