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민들 "도시 미관만 해쳐" 지적
市 "효과있어 확대 방침"… 논란 일듯

제천시가 시내 도로 인도경계석 곳곳에 '주·정차 금지 표지판'을 설치한 것을 놓고 일부 주민들은 효과가 거의 없이 도시미관만 해친다며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반면에 제천시 측은 상습 불법 주·정차 구역의 경우 표지판 설치 효과가 크다고 보고 추가 설치를 의사를 밝히고 있어 논란의 소지가 많다.

시는 최근 6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명동로터리∼동양증권 카메라 단속구간도로 인도경계석 곳곳에 불법 주·정차 금지를 알리는 노란색 표지판을 설치했다. 이 표지판에는 '주·정차 금지 카메라 단속 즉시 견인'이란 문구가 새겨져 있다.

시는 전북 군산시를 벤치마킹해 설치한 이 표지판이 불법 주·정차 예방에 효과가 크다고 분석하고 있지만 상당수 시민들은 효과 미흡과 도미시관 저해 등 부정적 견해를 내놓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이 표지판이 되레 운전자의 시선을 분산시켜 사고를 유발시킬 우려가 높은데다 꼭 필요하지도 않은 구조물을 설치하는 바람에 오히려 깨끗한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다고 꼬집고 있다.

김 모(50·제천시 신백동) 씨는 "주·정차 금지 구역을 모르는 운전자도 없고, 단속카메라와 주차요원이 수시로 단속을 하는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수천만 원씩이나 들여 표지판을 설치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효과도 거의 없어 예산만 낭비한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불법 주·정차 근절 효과가 크다는 시의 주장과는 달리, 표지판 앞에도 불법 주·정차는 여전한 실정이다.

실제로 지난 8일 오전 10시경 주·정차 금지 표지판이 설치돼 있는 명동로터리에서 단양 방면의 도로에는 여전히 불법으로 주차 한 차량들이 늘어서 있었다. 더욱이 표지판엔 '즉시 견인' 경고 문구를 새겨 놓았지만 현재까지 단속 실적도 전무한 상태다.

이 모(35·제천시 의림동) 씨는 "불법 주·정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내 중심가에 시민들이 마음 놓고 주차할 수 있는 공용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단속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천시 관계자는 "카메라와 수시 단속을 해도 불법 주·정차가 근절되지 않아 설치했다"며 "상습 불법 주정차 구역인 청전동과 대제중학교 인근에는 효과가 커 앞으로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