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대 형성 파장 클듯

한나라당 내 개혁세력이 지구당위원장 폐지론을 제기하고 나서 정치적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민주당 신주류 일각에서도 '제왕적 지구당위원장'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개혁세력이 이 문제를 끄집어내 내년 총선에 앞서 정치권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나라당 개혁파 원내 위원장 30명은 3일 '정치 및 당 개혁을 위한 쇄신연대' 발족식을 갖고 본격회동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지구당위원장 폐지에 의견을 모으고 이번주 중 공청회를 통해 선거법 및 정당법 개정안을 마련, 6월 국회에 제출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당개혁과 관련 특정정당의 힘으로만 해결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지구당위원장 폐지문제는 여야 개혁세력들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6월 국회에서 이 문제가 집중 논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나라당의 쇄신연대에는 박근혜, 이부영 의원을 비롯 초·재선 25명과 원내외 위원장 모임인 미래연대 의원들도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쇄신연대는 또 당대표 경선과 관련 당권주자들의 금품제공 및 줄세우기 실태를 적발, 후보사퇴를 강력히 요구한다는 입장인 한편 낙선운동도 펼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쇄신연대는 ▲재창당에 준하는 당 쇄신 ▲건전한 야당상 정립 ▲진취적 대북정책 ▲포괄적 보수 등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주의 청산을 위해 국회의원 비례대표의 지역할당제를 도입키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