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당론이 2일 최고위원회의, 당무회의 및 의원총회 등에서 잇따라 다루어질 예정이어서 이번주가 신당론에 중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신당 창당파와 민주당 고수파가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열리는 각종 회의는 신주류와 구주류가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갈등을 해소할지 아니면 분당 등으로 갈라서게 될지를 가늠하게 할 전망이다.

신당파로 '출당론'까지 주장했던 이상수 사무총장은 1일 "2일 연석회의에 이어 격일로 당무회의를 열어 신당논의를 매듭지을 방침"이라고 밝혔고 신주류 강경파인 신기남 의원도 지난 31일 "이제 신주류가 내놓을 카드는 다 내놓았다"고 말했다.

신당파는 당무회의에서 신당추진기구 구성안을 상정, 구주류가 반대할 경우 표결도 불사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동계동계이며 당 고수파인 박양수 의원은 이날 "당의 발전적 해체는 정당법 39조 1항에 따라 전국대의원대회 결의로만 가능하다"며 "'당 해산권을 중앙위 또는 당무위에 위임할 수 없다'는 당규를 개정하더라도 상위법인 정당법에 위배되기 때문에 효력이 없다"고 말해 당무회의를 통한 창당기구 구성 등이 위법임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중앙선관위로부터 유권해석을 받았다'는 신당추진 관련법규 자료집을 통해 이처럼 밝히며 당 해체는 전당대회에서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구주류측 민주당 고수파 중진들도 "신당추진안을 밀어붙이면 결국 충돌이 생기고 분당으로 갈 수밖에 도리가 없는 것이 아니냐"고 입을 모으고 있어 신당추진파와의 결별도 모색하는 분위기다.

신당파와 당 고수파 모두 '빠른 시간 내에 논의를 끝내고 당을 정상화한다'는 데는 일치된 입장을 보이고 있어 민주당의 갈등은 이번주 내에 가닥이 잡힐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