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을 4개 지역(낙후·정체·성장·발전)으로 분류"
음성군 "지역분류 불합리" 반발 … 반대운동 전개

음성군이 지난달 1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발표한 지역분류 제도화 시안이 불합리하게 적용됐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박수광 음성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경명현 음성군바르게살기협의회장, 최철 음성상공회의소장, 견문신 지역혁신협의회장 등은 지난달 28일 음성군청 상황실에서 지역분류 제도화 시안과 관련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정부 발표안에 강경 대처키로 합의했다.

정부가 발표한 2단계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따른 지역분류 시안에서 음성군은 인근 지자체와 인구, 산업경제, 재정, 인프라 등 모든 지표의 수치가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지역 Ⅲ(성장지역)'으로 분류됐다.

이에 따라 이들은 대책회의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관련기관에 계량 분석자료 공개와 계량분석에 의한 지역분류 무효화와 재분류 등을 적극 요구하기로 했다.

또 행정관서 및 각 사회단체별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행정자치부, 산업자원부 등 관련 기관에 지속적으로 항의 방문하고 국회의원 등 각계 재향인사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입법 저지를 위한 투쟁을 벌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음성군은 충북도, 타 시·군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강력 대응하고, 범군민 시안반대 서명운동 및 군민연대 조직을 결성해 관계 기관을 항의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반대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군 관계자는 "음성군이 충북도내 비슷한 여건의 지자체에 비해 성장지역으로 분류된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며 "민관 공조체계를 구축해 성장지역에서 정체지역으로 분류되도록 강력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음성=김요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