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기능 혼재된 자족형구조 원인… 기업체 '생산활동 차질' 노심초사

최근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입주민들의 악취, 소음 등에 대한 민원이 잇따르면서 입주업체들이 불똥이 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창산단이 주거기능이 포함된 자족형 산업단지인 만큼 기업들과 주민 간 이해의 폭을 넓히는 적극적인 대책도 필요하다.

5일 오창과학산업단지관리공단 및 입주업체들에 따르면 최근 청원군은 오창산단 내 아파트 입주민들이 악취 발생과 관련한 집단민원을 제기함에 따라 문제해결에 나섰다.

금강유역환경청에 의뢰, 대기 중 공기질을 측정하는 한편 감시기동대 및 합동단속반을 구성해 환경관련시설에 대한 합동점검 및 지도도 실시했다.

하지만 청원군의 행정지도가 이뤄지면서 오창산단 내 일부 업체들은 잇따른 주민들의 민원제기로 생산활동에 지장이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장과 인접해 기업 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기업의 생산 활동 자체가 주민 민원의 소지를 항상 떠안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이번 청원군의 악취 관련 행정단속에서도 단지 내 아파트와 공장지역의 중간 지점에서 실시한 공기 질 측정은 모든 검사 항목이 양호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악취오염도 조사대상 6개 공장과 2개 축산농가 중에서도 기준을 초과한 곳은 축산농가 2개소와 3개 공장으로 나머지 3개 공장은 적법한 생산 활동에도 불구하고 눈총을 받아야 했다.

단지 내 R기업 관계자는 "생산 활동과 관련해 모든 법적요건을 갖췄지만 24시간 공장가동으로 인한 소음문제로 인근 주민들로부터 불평을 듣고 있다"며 "주민 정서가 법적 기준보다 우선하는 현재 기업환경을 비춰 생산활동에 지장을 받지나 않을까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지역의 한 산업단지 전문가도 "인근에 공장이 있는 것만으로 악취나 공해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것이 주민들"이라며 "아무리 첨단산업이라고 해도 이 같은 주민 정서를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일각에서 단지 내 주민 민원으로 인한 기업 활동 저해가 우려되면서 지자체 차원에서 입주업체들과 주민들 간 이해의 폭을 넓이는 적극적인 대책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인근 대전 3·4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은 기업 활동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주기적인 공장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관리공단 차원에서 연중 주민들과 기업들이 함께하는 토론회나 체육대회 등을 통해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사 관계자는 "오창산단의 경우는 주거기능이 포함된 복합단지라는 점에서 민원 발생의 소지가 더욱 높은 지역"이라며 "오창산단이 성공한 산업단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기업 투자에 대한 주민 이해를 높이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말했다.

?/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