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예산안서 빠져 … 예산확보 불투명

충북도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오창과학산업단지의 혁신클러스터 조성사업단지 지정이 올해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지정계획 수립 등 혁신클러스터 조성단지 지정을 위한 단계적 계획을 원점에서 부터 다시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일 산업자원부 및 충북도 등에 따르면 산자부는 최근 산업클러스터학회를 통해 '산업클러스터의 성과 확산과 중장기 발전 방향'에 대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국가차원의 범지역 혁신체제 구축을 위해 혁신클러스터의 중장기 로드맵 및 성장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 점검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 혁신클러스터 조성사업단지 지정도 용역이 마무리되는 8월 중순 이후에나 정부부처 간 예산 협의 등을 통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충북도의 확인 결과 이번 용역 내용에 오창산단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내년 혁신클러스터 단지지정을 위한 예산 확보자체가 불투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주관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도 올해 정부 예산편성 요청에 오창산단을 배제할 것으로 알려져 지난해보다 단지지정 가능성이 더욱 희박해졌다는 것이 지역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혁신클러스터 지정을 받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지만 여의치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기획예산처 등의 정부기관들도 사업 확대와 타당성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단지지정이 불투명한 상태"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지난해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아쉽게 누락되며 실패한 오창산단의 혁신클러스터 지정이 올해도 쉽지 않을 전망임에 따라 지역 일각에서는 우선 단지지정을 위한 철저한 사전 준비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혁신클러스터 사업의 경우 기업체, 연구소, 지원기관, 학교 등 지역의 자생적 혁신역량을 키워나가는 사업인 만큼 개별기관들의 적극적인 사전준비가 우선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사 관계자는 "혁신클러스터 사업은 지역의 혁신자원 분포, 역량업체 파악 등의 사전준비가 요구되는 사업"이라며 "지금부터라도 사업을 주도할 주체를 결정해 사업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지역 역량 결집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단공은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된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 사업으로 현재 전국 7개 시범단지를 가동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참여기업의 경우 2년 사업기간 동안 매출액 42.4%, 연구개발비와 등록특허건수가 각각 18%, 216%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또 산학연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정보제공 3만 5000건, 과제 발굴 1만 3465건, 교류협력 알선 1만 1603건 등이 이뤄졌고 7개 단지 내 총 42개 미니 클러스터가 활동하며 혁신형 중소기업도 1000개 이상이나 증가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