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유치나섰던 인천·여수 실효성 논란에 부담
"토지개발 사업성 충분한 만큼 신중해야" 지적도

최근 세계무역센터(WTC, World Trade Center) 건립 사업과 관련해 인천, 여수 등 타 지역에서 잡음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의 WTC 오송 유치 계획도 안갯속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오송의 경우 토지개발에 따른 사업성이 충분한 만큼, 유치사업 추진에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도 대두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충북도 및 지역 무역업계 등에 따르면 세계무역센터협회(WTCA)를 주간사로 구성된 WTC청라컨소시엄이 최근 인천 청라지구와 별개로 충북 오송에도 WTC 건립 의지를 내비쳤다.

오송의 경우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호남고속철 분기역 등으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아 일정 부지의 조성원가 공급 및 개발권만 부여하면 WTC청라컨소시엄이 사업 추진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인천, 여수 등 이미 WTC 유치에 나섰던 타 지역들이 잇따라 특혜 및 실효성 등의 논란에 휩싸이며 충북도의 유치 추진에도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인천 청라지구의 경우 지난달 26일 WTC청라컨소시엄이 5조 7000억 원을 투입해 77층 쌍둥이 빌딩을 건립하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구체적인 참여업체와 자금조달계획 등이 제시되지 않아 벌써부터 사업추진 여부에 의구심을 낳고 있다.

여수시도 최근 WTC 유치를 재추진하면서 웅천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78만 4000여㎡의 부지제공 계획까지 세웠지만, 특혜 시비와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지금껏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충북도는 그러나 WTC 오송 유치에 대해 주변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신중히 검토한다는 방침이지만, 오송 유치에 대한 명확한 대안을 내놓지 못한 채 낙관도, 비관도 하지 못하는 오리무중 상태에 놓여 있는 실정.

도는 우선 WTCA와 관계를 계속 유지한 채 내년 10월 충북개발공사가 오송신도시 개발과 관련한 용역을 마무리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WTC 유치 여부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WTCA 측이 오송지역 내 82만 6500㎡ 정도의 부지와 개발권을 요구하고 있어 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유치 쪽에 힘을 싣고 있지만 타 지역 상황이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는데다 개발 규모도 워낙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한다는 방침"이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충북도의 WTC 유치 계획이 아직까지도 갈피를 잡지 못함에 따라 지역 일각에서는 유치사업 자체를 원점에서부터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WTC 건립 사업이 부동산 개발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만큼 WTCA가 원하는 모든 조건을 수용하면서까지 모험을 감행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지역의 한 무역업계 관계자는 "WTC라는 이름이 큰 장점이긴 하지만 오송지역의 경우 WTCA가 아니더라도 다른 투자자들을 얼마든지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도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검토를 진행해 최종 유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