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예산지원 종료 자생력 못갖춰
산단활성화 위해 방치도 못할 처지

충북도가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차세대 지역 성장의 동력원으로 만들어갈 오창산단관리공단의 향후 운영 방안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29일 충북도 및 오창산단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충북도는 오창산단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올해까지 오창산단관리공단에 매년 2억 원 정도의 운영 예산을 지원해왔다.

당초 설립인가 후 3년 정도면 공단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인건비, 시설관리비 등 최소 운영경비를 지원해 온 것이다.

하지만 올해 말이면 예산지원이 종료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관리공단이 자생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어 도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단법인 형태인 관리공단에 지속적인 예산을 쏟아 부을 수 없는 상황에서 그렇다고 향후 오창산단의 활성화를 책임질 관리공단이 문을 닫게 방치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충북도는 최근까지 오창산단 내 벤처임대단지의 관리를 공단에 위탁해 징수교부금으로 운영자금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해왔지만 행정적 문제로 인해 사실상 포기한 상태다.

그나마 내년 중순 준공되는 폐수처리시설의 운영을 공단이 맡게 돼 운영자금에 숨통을 틔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충분치는 못하다는 판단이다.

특히 폐수처리시설 준공까지 남겨 둔 공백 동안 당장의 운영자금도 없어 도의 예산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공단이 문을 닫을 위기에 놓여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 예산안이 확정되는 11월 전까지 공단 측이 제출하는 활성화 방안을 검토해 예산 지원 등의 대책을 확정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오창과학산업단지관리공단 관계자는 "현재 공단이 자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자구책이 나온다고 해도 당장 도의 지원이 끊긴다면 공단 존립자체에 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는 상태"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오창산단관리공단이 자생력을 갖추는데 한계를 드러냄에 따라 지역 일각에서는 관리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공단이 혁신클러스터, 오송생명과학단지 및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 제2산단 조성 등에 주도적인 역할 수행은 고사하고 업무 정상화에만도 상당한 시간 소요가 예상되고 있어서다.

지역의 한 산업단지 관계자는 "도의 예산지원만으로는 충분한 재원 마련 등에 한계가 있어 공단이 제역할을 수행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며 "오창산단의 조속한 활성화와 업체 지원을 위해서는 관리위탁 등 전면적인 관리체계 개편도 검토해야 할 시기"라고 주장했다. /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