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 동구 신청사 건립]④ 상생 해법은 없나

?????? <글싣는 순서>
?? ① 추진 의미와 과정

?? ② 쟁점은 뭔가

?? ③ 특위, 새로운 변수로

?? ④ 상생 해법은 없나

24만 개의 '주판알'이 제각각 튕긴다면 얼마나 어지러울까.

과장되게 표현한다면 현재 대전시 동구청사 이전을 놓고 벌어지는 형국은 이렇게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토건(土建) 본능'을 자극받은 구민들은 청사 이전 하나하나에 촉각을 세우며 구정에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다.

구정의 100년을 바라보자는 '가치 추구적' 갈등과 지역 간 발전양상을 염두에 둔 '이익' 갈등이 충돌하는 양상이지만 그 이면에는 표심을 겨냥한 정치적 목적과 갈등조정 능력 부족이 자리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이견이 구정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책임은 당장 집행부와 의회의 몫이지만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동구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결론을 내야 한다= 다소 부담스럽더라도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신속한 노력이 집행부와 의회 모두에게 필요한 시점이다.

부지 선정까지 마쳐놓고 좌초된다면 신청사 논의는 향후 10년 내 어렵다는 분석이다. 동구민 분열에 대한 책임론도 제기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사안이다.

이번 사안의 결론 여부에 따라 민선 4기 시작과 함께 변화를 모색했던 구정의 향배가 갈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현재 이전 예정지인 가오지구 이전부지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의 가부 심사가 일차적으로 결론나야 한다.

특히 현재 국제교육센터부지 역시 문화 및 집회시설에서 교육연구시설로 용도변경이 예정돼 있어 가오지구 의료용지의 용도변경 여부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같은 지구 내에서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2개의 용도변경 건에 대해 다른 결론을 내는 것은 대전시로서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시각이다.

동구 내 엇갈린 여론이 계속될수록 결론을 내야 하는 대전시의 협조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의견만 조율된다면 추진은 속도를 낼 수 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 소속 관계자는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오랫동안 공유지로 남았던 부지의 용도변경은 오히려 환영할 일"이라고 말했다.

집행부·의회 화합해야= 이번 신청사 건립 건으로 집행부와 의회 간의 갈등이 야기된 점도 풀어야 할 과제다.

양자 모두 "서로가 갈등하고 있는 것으로 외부에 비쳐져 안타깝다"고 말하지만 분명 경부고속철 정비사업 등과 관련해 한목소리를 냈던 예전의 상황과 비교하면 지금의 모습은 차이가 있다.

이런 갈등은 향후 다른 현안에도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

평가는 엄격한 잣대로 하되 대승적 양보와 화합만이 동구와 나아가 대전의 백년 발전을 담보할 수 있다.

갈등이 계속된다면 의회와 집행부 모두 여론의 악화로 인한 정치적 부담을 질 수밖에 없다.

시와 토지공사 등 관계기관의 판단을 더욱 흐릴 염려도 있다.

토지공사의 한 관계자는 "가오지구 내 의료부지에 관심을 보인 곳이 공교롭게 겹쳤지만 절차상의 문제는 없다"며 "본질하고 다르게 전개되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윤기식 의회 사회건설위원장은 "성공적인 건립을 위해 의회가 부지선정에서부터 재원마련까지 신중히 검토하는 것"이라며 "갈등이라기보다는 서로 발전적인 방향을 찾는 과정으로 봐 달라"고 당부했다. <끝>

?/안 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