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호 경제부국장

말도 많고 탈도 많던 행정도시 건설에 주춧돌이 놓여졌다.

2002년 9월 30일 민주당 중앙선대위 출범식에서 당시 노무현 후보가 수도권 과밀화 억제와 지방분권화를 통한 낙후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신행정수도 건설을 공약으로 제시한지 4년 10개월만이다.

당초 신행정수도는 입법, 사법, 행정 등 주요 기관이 모두 이전할 계획이었으나 일부 세력의 반대와 헌법소원 제기, 위헌 판결 등으로 좌초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충청인들의 행정수도에 대한 열망과 지역균형발전의 당위성이 설득력을 얻어면서 신행정수도는 행정도시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다.

행정도시특별법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행정도시는 오는 2030년까지 충남 연기군과 공주시 일원에 건설된다.

행정도시는 예정지역 73㎢와 주변지역 224㎢ 등 297㎢에 자리를 잡게된다.

정부는 행정도시를 기존의 수도권 신도시 건설과는 달리 인구밀도는 낮추고 녹지 및 친수화 공간은 대폭 늘리는 등 세계 초인류 명품도시로 건설하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12부 4처 2청 등 49개 정부기관이 입주하게 되는 행정도시는 학교, 도로, 공원, 주택 등 모든 시설물이 인간중심으로 꾸며진다고 한다.

행정도시 첫 마을은 오는 2010년말 첫 입주하고 기관이전은 오는 2012년 시작해 2014년까지 완료하게 된다.

행정도시 건설로 지역경기가 활성화되고 인구가 유입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행정도시는 결코 충청권의 발전만을 위한 선택이 아니다. 행정도시의 중부권 건설로 비수도권은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수도권도 과밀화에 따른 각종 사회적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도시가 인간의 편리성만 고려돼 건설된다면 명품도시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인간이 자연과 공존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도시가 명품도시이기 때문이다.

특히 명품도시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에서 출발해야할 것이다.

가장 한국적인 정서가 반영된 가장 한국적인 건축물, 가장 한국적인 조경 등 가장 한국적으로 건설된 도시만이 세계적인 도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할 것이다.

세계 유수의 도시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것을 소중히 여기고 이를 도시 건설에 반영하는 것이야말로 자손만대에 훌륭한 자랑거리가 될 수 있으며 세계인이 부러워하고 찾는 명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행정도시만으로는 당초 의도했던 수도권 집중화 억제와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없다.

지역민들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서라도 신행정수도 건설이 다시 추진되기를 갈망하고 있다. 따라서 명칭이 어떠하든 완전한 행정중심 도시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도시를 건설해야할 것이다.

행정도시 기공식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행정수도건설계획이 행정도시로 축소된 것이 안타깝고 청와대와 국회도 내려와야한다고 언급했다.

또 2차 균형발전 계획을 내놓겠다고 밝히는 등 신행정수도로의 발전 가능성을 열어놨다.

우여곡절끝에 착공은 했지만 걱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차기 정권이 행정도시 건설을 어떻게 생각할지도 근심이 아닐 수 없다.

아무튼 행정도시 건설이 또다시 논란이 되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충청권은 물론 전 국민이 행정도시의 성공적이고 순조로운 건설을 진심으로 기원하고 동참하길 희망해 본다.

20일 착공한 행정도시가 신행정수도 건설로 가는 첫 걸음으로 역사에 기록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