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400억 삭감한 600억 요청 … 국책기관 이전 차질 우려

오송생명과학단지의 조기 활성화를 책임질 4개 국책보건의료기관의 이전 사업비 확보에 난항이 예상돼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일각에서는 적기 이전 사업비 확보를 위한 지역사회의 역량 결집의 필요성도 제기하고 있다.

18일 보건복지부 및 충북도 등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최근 기획예산처에 내년도 국책보건의료기관 이전 사업비로 총 600억 원 정도의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당초 조속한 이전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000억 원 정도의 예산 확보를 추진했지만 정부와 사전 조율과정에서 400억 원 정도 예산을 삭감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예산이 이대로 확정될 경우 향후 차질 없는 국책기관 이전 사업을 위해서는 오는 2009년에만 총 1500억 원 정도의 예산 확보가 필요하게 됐다.

이로 인해 지역 일각에서는 오송단지 활성화의 필수조건인 4대 국책기관 이전 사업의 차질 우려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보건복지부 및 충북도는 내년도 충분한 예산확보를 통해 향후 2년 동안 4대 국책기관 이전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미 오송단지 내 생산시설용지 분양이 완료단계에 있는 상황에서 기업체들의 조속한 입주 등 단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 조성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오는 10월경 오송단지 내 총 40만 245㎡부지에 연건평 12만 2764㎡(1∼6층 규모, 15개동)의 청사 건물을 착공하고 당초보다 6개월 정도 앞당긴 오는 2010년 4월 청사 준공 및 입주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최근 정부 지원 예산이 삭감될 전망임에 따라 이 같은 보건복지부 및 충북도의 계획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처럼 오송단지의 조기 활성화의 단초를 제공할 국책기관 이전 사업에 차질이 우려됨에 따라 지역 일각에서는 지역 사회의 역량결집과 지속적인 관심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업체들의 입주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국책기관의 이전은 단지 활성화를 선도할 필요조건"이라며 "순조로운 사업 추진을 위해서라도 당초 계획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귀띔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단계별로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내년도 600억 정도 예산이면 이전을 앞당긴다는 당초의 계획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오는 2009년 적기 사업비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