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청사∼엑스포아파트 7㎞ 구간 시범노선 확정
시민공청회 갖고 내달 8일까지 제안서 정부 제출

대전시가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안)으로 정부종합청사∼엑스포아파트 7㎞ 구간을 실질적으로 확정했다.

시는 28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선정을 위한 시민공청회를 갖고 별다른 이견이 없으면 내달 8일까지 정부청사∼엑스포아파트 7㎞ 구간을 시범노선으로 한 유치 제안서를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경쟁도시들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반면 대전 정치권은 침묵을 지키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정부청사∼엑스포아파트 7㎞구간 시범노선 확정=시는 정부청사에서 유성구 전민동 엑스포아파트에 이르는 7㎞ 구간을 시범노선으로 제시하고 정부청사∼서구 갈마동 경성큰마을아파트, 엑스포아파트∼대덕테크노밸리 등 4.1㎞ 구간을 합해 총 11.1㎞를 1단계 구간으로 설정했다.

또 1단계 개통 후 경성큰마을아파트에서 관저지구에 이르는 9.2㎞ 구간을 2단계로 확장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오는 2012년까지 6년간 시범노선 7㎞ 구간에 국고 4500억 원을 투입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1단계 잔여구간 4.1㎞는 민간사업으로 추진하고 향후 이를 활용해 관저지구까지 X축의 도시철도망을 구축할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9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며 "기술검증과 상업운행 실적 확보를 위한 최적 조건을 갖춘 대전으로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뜨거운 유치경쟁…대전 정치권은 '침묵'=대구, 광주, 인천 등이 대전과 함께 뜨거운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구는 여·야를 떠나 정치권이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에 올인했다. 열린우리당은 이강철 청와대특보와 박찬석 대구시당위원장을 비롯해 건교부장관 출신인 추병직 경북도당위원장 등 3인방이 전면에 나섰고, 한나라당은 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대구유치와 연계해 전방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천은 시범노선 유치 사업비 분담금을 출연한 인천공항공사와 합동으로 유치전을 펴고 있어 분담금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전망이다.

광주는 범시민 서명 등에 나서 정치권을 압박하고 있다.

반면 대전 정치권은 침묵을 지키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회사원 최모(38·동구 용운동)씨는 "지역 국회의원들에겐 대선 정국만 있고 각종 국책사업은 안중에도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달 8일까지 제안서를 접수해 노선, 운영, 홍보, 지원계획, 경제성 등의 평가를 거친 뒤 같은 달 말 시범도시를 최종 선정한다. 선정된 도시는 2009년 착공, 2012년 완공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