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 연양초 '다독·다사·다작' 프로그램 성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예정지 내 연양초등학교(교장 장우현)가 학생들의 독서력 향상을 위해 창의적 독서교육 프로그램인 '책사랑 3다(多)운동'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의 정서 순화는 물론 책과 친해지는 태도를 육성, 창의적으로 사고해 논리적으로 글쓰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무엇보다 학생의 독서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위해 고안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어서 호평을 받고 있다.

'책사랑 3다(多)운동'은 책 한 권이라도 의미를 새기며 읽고 다양한 사고 확장 활동을 해 자기의 생각을 이끌어내어 표현하는 활동으로 1단계 읽기(多讀), 2단계 많이 생각하기(多思), 3단계 많이 써보기(多作) 프로그램을 학년 수준에 맞게 편성 운영하고 있다.

1단계 읽기 다독 프로그램은 도전 100권 독서급수제를 실시해 매월 독서인증서를 수여하고 있고 학년별 필독도서를 학생 수에 맞게 구입, 월별 주제독서를 실시하고 있다.

2단계 많이 생각하기 다사 프로그램은 독서골든벨 대회를 매월 실시하고 있고, 3단계 많이 써보기 다작 프로그램은 생각기록장인 '책 속의 보물찾기'라는 다양한 독후활동 자료를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3학년 전우석 학생은 "책사랑 3다 운동을 통해 책을 끝까지 읽은 습관이 형성되었고 앞으로 아침독서 활동에 더욱 노력해 독서토론왕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