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고가 장비 구입해놓고 2년간 적발 1건

대형화물차의 중량과적으로 인한 도로파손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단양군의 과적차량 단속이 겉돌고 있다.

특히 단양군은 도로파손의 주범이 되는 과적차량의 철저한 단속을 위해 비싼 이동식 과적단속 축중계를 구입해 놓고도 차량 단속을 소홀히 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군은 과적차량으로 인한 도로 파손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 2005년 2월 1400여만 원을 들여 이동식 과적단속 장비를 구입했으나 2년 간 적발 건수는 고작 1건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군이 밝힌 '2006년 차량의 운행제한 및 허가 실적'을 보면 모두 548대의 과적차량 단속 중 적발은 단 한 건도 없어 형식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나마 지난 15일 덤프연대 충북건설기계지부 명예과적 단속요원들과의 합동단속에서 1대를 적발한 것이 고작이다.

이에 따라 군이 철저한 단속보다는 계도 위주의 '봐주기식 단속'을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차량구조 개조 후 중량을 속여 운행하는 차량이 많은 데도 군의 과적차량 근절을 위한 노력이 미흡하다는 비난까지 일고 있는 실정이다.

덤프연대 조재현 사무국장은 "지난해는 물론, 현재까지 과적 적발이 처음이라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며 "이번 합동 단속의 결과만 봐도 군이 과적 차량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그동안 과적차량 단속보다는 계도 활동에 집중한 게 사실"이라며 "공무원 1명과 공익요원 1명이 담당하고 있지만 과적 단속만 전문적으로 하는 것도 아닌데다 인원도 턱없이 부족해 철저한 단속이 사실상 어렵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앞으로 카메라 설치와 홍보 등을 통해 과적차량 단속을 강화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