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 최종보고회 개최 … 내달중 결정키로
자문위원 "용역수준 기대이하" 부실 지적

대전시 동구는 23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동구 신청사건립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청사이전 후보지를 확정하고 현 청사 활용방안 등을 모색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전영훈 대전대 교수를 비롯한 청사건립 자문위원들은 신청사 건립 용역의 부실성 등을 지적하며 청사 이전의 신중한 추진을 당부했다.

◆신 청사는 어디로?=구는 지난 4월 3일 주민공청회를 열고 현 청사 부지를 비롯 소제지구, 가오지구, 천동 2곳 등 총 5곳을 청사 이전 후보지로 압축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각 후보지별 특징은 물론 토지매입비와 총사업비까지 발표됐다.

현재는 소제지구와 가오지구로 압축되는 분위기로, 접근성과 재정적 부담 등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구가 밝힌 총사업비는 약 646억 9000만 원이다.

구는 구비 330억과 지방채 166억, 청사매각비, 공유재산 매각비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각 후보지별 토지매입비용은 소제지구가 250억, 가오지구 90억, 천동 2곳 약 42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또 현 청사 부지를 활용할 경우는 철거비와 임시청사 이전비 등 240억 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대다수 자문위원들은 용역결과에 대해 불만족스런 반응을 보였다.

평가기준의 추상성, 기준별 배점 배정의 불합리성, 부족한 기초자료 등 전체적인 용역 수준이 기대 이하라는 지적이다.

이해욱 우송대 교수는 "보고서를 보면 최종 보고회가 아닌 최초 보고회인 것 같다"라며 "단순히 부동산적 접근으로 경제성을 따지기보다는 여러 가지 요건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반병열 대전대 교수는 "평가항목이 너무 추상적이고 불분명하다"라며 "항목별 가중치를 심도있게 다시 토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장우 동구청장은 "우선은 부지선정에 초점을 맞춰주기를 바란다"며 "자문위원들에게 기초자료와 자세한 용역결과 등을 충분히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자문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오는 6월 중으로 청사 이전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