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건설사, 대전시에 주문… 市 "노력할터'
전국 첫 '턴키 가점제도' 도입도 검토키로

대형 건설사들의 투기과열지구 해제 요구가 봇물처럼 터졌다.

또 대전시는 지역업체 도급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각종 턴키공사 발주 시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높은 컨소시엄에 가점을 주는 이른바 '턴키 가점제'를 전국 처음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23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대기업 임원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순위 20위권 대형 건설사들은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투기과열제구 해제가 건의에 그쳐서는 안 되고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풍림산업㈜ 권태민 전무는 "최근 광역자치단체들이 잇따라 건교부에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건설업 경기 활성화를 위해 건의에 그쳐서는 안 되고 반드시 관철되도록 대전시에서도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정진철 행정부시장은 "부산과 대구, 광주, 대전 등이 동시에 해제를 건의했다. 대전시뿐만 아니라 지역 국회의원, 각종 건설관련기관들이 중앙에 건의하고 있다. 지표상으로는 대전이 우선 해제대상이 돼야 한다.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아직 시행 사례는 없지만 턴키공사 발주 시 지역업체 참여율이 높은 건설사 컨소시엄에 가점을 부여하는 '턴키 가점제' 도입도 검토된다.

두산건설㈜ 임대환 상무는 "최근 각 지역마다 대형 턴키공사 발주가 많다. 지역협력업체 참여율이 높은 기업에게 가점을 주는 제도를 대전시가 도입한다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제의했다. 그는 또 "지역업체들은 시공·재정능력 면에서 부실한 곳이 상당수 있다"며 "만일의 경우 피해를 보전할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월훈 시 도시건설방재국장은 "각종 건설사업에 대해 지역업체 참여율을 조사하고 있는 상황으로 턴키 심사 시 조사결과를 통해 가점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며 "경영·재정능력이 못 미치는 업체에 대해 보증보험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