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는 올해 평생학습도시 유치를 위한 발빠른 행보를 보이며 구정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른바 '대덕구 소외론'으로 대표되는 구·신도심 간 격차현상 해소를 위한 교육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오는 5월 교육인적자원부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한 후 7월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될 경우 앞으로 3년간 2억 원씩 총 6억 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지난해 예비학습도시로 인증받았던 구는 이미 예비심사를 면제받은 바 있다.

구는 4월 중 조례 제정 및 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해 평생학습도시 기반조성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한편 구 전역을 ▲신탄지역의 여가문화터 학습권역 ▲대화·회덕동 지역의 일터학습권역 ▲법·중리·송촌의 삶터 학습권역 등 3대 학습권역으로 구분해 특색있는 학습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 4년을 ▲조성기 ▲성장기 ▲도약기 ▲정착기로 나눠 연도별 추진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핵심 40대 프로그램을 개발한데 이어 하반기 중으로 학습프로그램을 추가로 공모한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사업설명회 등을 통해 예산지원 수준에 머물렀던 기존 지원체계를 개편하고 교육인프라 구축과 전략, 성과 등을 심도있게 평가하는 사후 성과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 관계자는 "평생학습 기반 조성을 통해 낙후된 대덕구의 내적 발전전략을 추구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