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섭 지방부장

2002 안면도 꽃박람회와 2006 금산세계인삼엑스포 등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른 노하우를 갖고 있는 충남도.

이제는 도가 세계군평화축제(M-PEACE Festival·평화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초석을 다지고 나섰다.

그러나 문제는 1800억 원으로 추산되는 막대한 사업비 재원 조달과 인력 수급, 군(軍) 관련 사항은 고유한 특수성으로 국가간 협력이 필요해 지방정부의 추진에 현실적인 제약이 많다는 점이다.

또 백제문화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킨 '대백제전'과 지난해 성공 개최에 힘입어 주기적으로 개최를 추진 중인 인삼엑스포, 2009년 안면도꽃박람회 재개최 추진 등 엑스포 추진 일정이 너무 많다는 점도 적잖히 부담스럽다.

이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는 우선 세계군평화축제 자문위원회와 함께 올 상반기까지 중앙부처, 정치권 등을 상대로 행사의 국가 주체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군 원로 등의 지원을 최대한 받는 방향을 모색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도는 평화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하반기 특별법을 제정하는 데 총력을 경주할 방침이다.

도에서 구상 중인 특별법은 지난 89년 12월 12일 제정돼 94년 12월 31일까지 5년간 존속된 '대전세계박람회지원법'과 같은 지위다.

특별법 제정을 통해 국가를 축제 주체로 내세우고 재정 지원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그럼 세계군평화축제는 어떤 행사이길래 특별법까지 제정하자고 나선 것일까.

평화축제는 세계 각 군 문화를 조명하고, 국내 첨단 국방문화를 세계에 과시하기 위한 행사이다.

또 한국전쟁과 이어진 냉전체제 등으로 '세계 화약고'로 인식되고 있는 한반도에서 '평화적 상징'으로서의 군 관련 축제를 개최한다는 것은 커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국방개혁 2020'을 통해 기술집약형 정예군으로 거듭태어나려는 군의 새로운 이미지 전파와 더불어 방산 첨단무기 판촉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행사라 할 수 있다.

이런 성격의 평화축제는 1993년 대전엑스포와 마찬가지로 국가 주최행사로 치러져야 할 필요충분조건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 부처가 국가 행사로의 개최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게 문제다

그래서 도는 어설프게 추진하면 2010년에 행사를 못할 우려가 다분해 중앙정부가 지원하지 않더라도 단독으로라도 행사를 강행할 의지를 다지고 있다.

우리는 평화축제가 용두사미(龍頭蛇尾)가 되지 않기 위해선 지상군 페스티벌 등 계룡시 일원에서 개최되고 있는 기존의 군 축제를 지속적으로 확대한 뒤 올해, 내년에 단계적으로 작은 행사부터 차근차근 경험을 쌓아 2010년 행사준비를 해야 한다.

차제에 평화축제를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행사로 만들어 보자.

또 '국내용 축제'에 머물지 않도록 기획단계부터 각종 프로그램을 면밀히 준비하는 것은 물론 각국의 동참을 유도할 전략도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

이런 알찬 준비로 국가행사로서의 공감대를 형성, 중앙정부가 안 나설 수 없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으자.

그래서 평화축제를 정부 주도의 비공인박람회 수준을 넘어 국제엑스포기구(BIE)의 공인 박람회로 개최해 1993년 대전엑스포에 버금가는 성공개최를 다시 한 번 재현해 보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