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공동행동, 정부에 젠더폭력 없는 일상·권리 등 촉구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대전공동행동이 4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성평등 민주주의 실현을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함성곤 기자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대전공동행동이 4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성평등 민주주의 실현을 주장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함성곤 기자

[충청투데이 함성곤 기자]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대전공동행동(이하 대전공동행동)이 4일 정부와 정치권에 국가 차원의 성평등 정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대전공동행동은 3·8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성평등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젠더 의제를 공론화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전공동행동은 대전여성폭력상담소,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여성단체연합 등 13개의 단체가 연대한 공동체다.

이들은 "현 정부의 정책 기조는 노동, 복지, 교육 등에서 여성과 성평등 지우기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노조와 시민사회, 언론에 대한 폭거가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 중"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안전과 평등한 일상에 책임이 있는 국가가 오히려 인권과 일상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여성가족부 장관 후임자를 지명하지 않는 등 여가부 폐지 기조를 본격화하는 것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봄밤 녹색당 운영위원은 "여성 정책 주무 부처를 형해화 하는데 조금도 부끄러움이 없는 현 정권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성평등 사회에 대한 이해도와 비전 없이 정치적 위기마다 ‘여성 갈라치기’를 소환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은영 진보당 부위원장은 "한국은 OECE 가입 이래 27년째 성별임극 격차 1위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것은 우리사회의 구조적 성 불평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공동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와 정치권이 △평등한 시민적 삶 △평등하게 일할 권리 △젠더폭력 없는 일상과 권리 △사회안전망과 복지제도 개선 △돌봄과 생태사회로 국가 비전 수립 등을 보장하라고 제시했다.

박이경수 대전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성평등 정책들을 강화하기 위해선 여가부 장관 임명 등 주무부처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앞으로 총선에서 여성·소수 주권자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계속 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공동행동은 오는 8일까지를 여성의 날 주간으로 정하고 영화상영과 집회 등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함성곤 기자 sgham081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