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활용 물류·산단 조성안 현실성 지적
지역 산업 고려해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해야
물류단지 확장 통한 도시발전 환경 고려 필요

6일 오후 대전 사회혁신센터 모두모임방에서 ‘시민·노동자의 관점으로 본 대전 물류산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주찬식 수습기자
6일 오후 대전 사회혁신센터 모두모임방에서 ‘시민·노동자의 관점으로 본 대전 물류산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주찬식 수습기자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대전시가 추진 중인 대규모 물류·산업단지 조성을 놓고 시민사회단체와 학계 등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6일 대전사회혁신센터 모두모임방에서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본부·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민교협대전세종충남지회가 주최·주관한 ‘시민·노동자의 관점으로 본 대전 물류산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박철웅 만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 교수연구자협의회(이하 민교협) 교수가 진행을 맡았으며 단체와 시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와 김재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의 발제 이후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처장과 박인화 공공운수노조 전략조직국장의 발제와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먼저 발제에 나선 정 교수는 국가산단 건설 등을 골자로 하고 있는 ‘대전 일류경제도시 정책’이 대전시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사업이라는 문제점을 제시했다.

그는 “대기업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경기도 반도체 클러스터 이외의 국가산단은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다”며 “대전 산업의 현실을 반영한 첨단산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음으로 김 사무처장은 “물류·산업단지 조성은 막대한 공적 자원이 투자되는 사업인 만큼 행정기관의 적절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며 “시민과의 적극적 소통으로 조성 사업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박은영 처장과 박인화 국장의 발제와 토론에서는 환경과 노동 분야의 정책적 제언이 이어졌다.

박 처장은 대전시의 물류단지 확장을 통한 도시 발전 전략은 환경 보전을 통한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의 물류단지 확대 계획이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경제 활성화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물류차량 증가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도 고려해야 한다”며 “물류센터 지붕에 태양광을 확대하고 일부 태양광은 시민투자로 설치해 시민참여형 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 국장은 ‘물류센터 노동환경 실태 및 노동안전 보장 필요성’을 주제로 물류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을 꼬집으며 정책적 대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공공운송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 5대 요구안 (△냉난방 시설 및 환기시설 설치·확충 의무화 △휴게시간 및 휴게공간 확충 △하루를 일해도 안전하고 존중받는 일터 △노조 할 권리 보장)을 발표하며 물류노동자들이 존중받는 일터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