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신문-청양]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경북 봉화군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자연캠프를 개최됐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청양군청소년재단(이사장 이종필) 청소년문화의집(관장 이영미)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구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미래 자연환경에 대해 배우는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본 프로그램은 2박3일 일정으로 경북 봉화군에 위치한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개최됐다. △육상생태계 △기후변화 △생산과 소비 등 3대 핵심 테마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청소년들이 환경문제에 접근해 직접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어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성을 강화하고 지구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함양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지난 전국 학교·단체를 대상으로 참여기관을 공개 모집한 이번 캠프에 군 방과후아카데미가 선정되어 우리 지역에서는 체험하기 힘든 다양한 지구환경 특성화 활동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영미 관장은 "청소년들에게 ‘지구 환경’이라는 주제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과 공존하는 삶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청소년기본법 제48조의2항에 의거, 청소년의 건강한 방과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서비스로서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중 체험 프로그램과 생활관리(급식, 귀가 지원), 주말 전문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청양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관련 문의는 ☏041-940-1033으로 하면 된다.

[청소년 돌봄 공백 이제는 ‘아이들 재능 발견’으로 메운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청양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2024학년도 초등반 신입생을 모집한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양군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초등학교 4학년~6학년 1개반 △중학교 1학년~3학년 1개반으로 총 2개 학급이 운영된다.

평소 학기 중엔 학생들 하교 후인 16시 10분 이후부터 ‘주중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종류로는 교과학습(수학, 독서 하브루타)과 전문강사들이 진행하는 체험 프로그램인 △아트북 만들기 △세계전래놀이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스마트폰 활용 △바리스타 등이 있다.

겨울방학 기간인 1월과 2월에는 운영시간을 조정해 오후 2시30분부터 시작되며, 또한 학생들의 등교·하교를 지원해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외에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지속 참여 시 청양에서 접하기 힘든 특별한 체험거리를 찾아 떠나는 주말체험이 분기별 1회 제공되며, 집을 떠나 친구들과 하룻밤을 보내 보는 캠프 프로그램도 제공되는 혜택이 있다.

이영미 관장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매년 새로운 체험거리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변에 안전하고 즐거운 방과후 시간을 보내고 싶은 청소년과 관심있는 학부모가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참여 문의는 ☏041-940-1033으로 하면 된다.

 

[운영부터 발굴까지 우리가 직접… 청소년 자치기구 모집]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이 "2024년 청소년 자치기구"에 참여할 청소년을 모집한다<포스터>.

청소년 자치기구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경험을 체험하기 위해 진행되며 △청소년 눈높이로 청소년문화의집 시설을 운영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 △바리스타·댄스·밴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끼와 재능을 주도적으로 발굴하는 "슬기로운 동아리" △그리고 안전하고 즐거운 청소년 활동을 지원하는 "대학생 서포터즈"로 구성돼 있다. 자치기구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위촉장 수여 후, 워크숍 및 다양한 교류활동을 체험하고, 추후에는 봉사시간이 제공되는 혜택이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와 슬기로운 동아리는 관내 9세~24세, 대학생 서포터즈는 20세~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관련 내용은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youth.청양군청소년재단.com) 및 전화(☎041-944-0924)로 문의하면 된다.

이영미 관장은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 활동을 이끌어 내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다양한 홍보를 통해 많은 청소년들의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실무기초부터 ‘차곡차곡’… 청소년 직업체험 기회 활짝]

청양군청소년재단이 충청남도청양교육지원청에서 공개모집 한 ‘청양군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위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는 진로교육법 제16조에 의거해 지역 기반의 진로체험 계획을 수립·평가하고 진로 체험 지원 전산망 ‘꿈길’을 활용하여 학교·청소년·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진로교육과 자유학기제 및 초·중·고등학생의 진로직업체험을 지원하는 실무센터 역할을 수행한다.

청소년재단은 2021년 출범 이후 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공모에 도전,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그 동안 쌓아온 인적·물적 자원과 다양한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다양한 직업 체험처 발굴 및 관리 △학교 연계를 통한 진로·직업 체험 지원 △학생 및 학부모진로 특강 △진로체험 지원을 위한 다양한 협의체 운영 △진로박람회 등을 2024년부터 3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이종필 이사장은 "다년간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협업하여 청양군 청소년들의 진로 체험·탐색 활동을 위해서 적극 지원할 것이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소년활동·상담·복지 등 다양한 청소년관련 사업은 법인사무국,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여가·소통 한마당 ‘카페, 달콤’과 더 달콤한 겨울방학]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이 청소년전용카페 「카페, 달콤」의 본격적인 운영<포스터>을 통해 관내 청소년들이 겨울방학 기간을 더욱 풍성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청소년전용카페 「카페, 달콤」은 군 최초의 청소년전용카페로서 청소년의 연령 및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놀이, 휴식, 소통 공간을 포함하며 9세~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D-바리스타 청소년 동아리 운영을 통해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메뉴의 음료를 매주 화요일~일요일 9시~18시까지 1일 1잔 무료 제공한다. 또한 10여종의 보드게임과 레트로 게임기 등 다양한 놀거리 및 공간도 제공해 방문 청소년들이 보다 질 높은 여가·소통·교류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영미 관장은 "「카페, 달콤」은 관내 청소년들이 건전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유공간이다. 앞으로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건강한 성장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페, 달콤’은 청소년문화의집 1층(문화예술로 187-1)에 위치하고 있으며, 문의는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으로 하면 된다.

 

[청소년운영위 신규위원 모집 "너 내 동료가 돼라"]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이끌어나갈 신규위원을 모집한다<포스터>.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근거,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고 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청소년 참여기구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정기(임시)회의 △기관장 간담회 △기획 프로그램 △모니터링 활동 △관내·외 교류 활동이며 관내 9세~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2023년에는 청소년어울림마당 기획·운영, 청양군 청소년 정책 포럼 및 정책 제안 대회 참여 등 청소년들의 실질적 참여를 실현하고 지역사회 내 청소년의 입지를 다지는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여성가족부에서 선정한 전국 최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로 선발되어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2024년에는 청소년이 행복한 청소년문화의집과 청양군 만들기에 직접 앞장서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를 도모할 예정이다.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에게는 △연합 위촉식 및 위촉장 발급 △봉사시간 부여 △연합캠프 및 워크숍 △우수 위원 선발 등 다양한 활동 혜택이 주어진다.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접수는 2월 2일(금)까지며, 관련 사항은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041-944-0924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오는 27일(월)에 청양군에서 개최하는 ‘탄소중립 실천·확산대회’와 연계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작품들을 전시하고, 업사이클링의 일환으로 커피찌꺼기를 활용한 바디스크럽 만들기 체험부스를 운영 할 계획이다. 이영미 관장은 "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요즘 청양군 청소년들이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하고, 앞으로도 환경친화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등 청소년활동 관련 문의는 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및 전화로 가능하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