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태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역정책과장

조감도. 새가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그림을 의미한다. 우리가 새로운 지식이나 사물에 접근하는 방식을 크게 2개로 분류한다면 새처럼 아래를 조망해 보는 하향식 접근과 반대로 세세한 정보를 쌓아 올려 전체를 인식하는 상향식 접근 방식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구글링이나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여 정보를 곧바로 찾아가는 방식이 대세가 된 경향이 있다. 그럼에도 전체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고 싶을 때는 하향식의 조감도 방식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책의 목차나 관광지도, 교과서를 활용하는 방법이 일종의 조감도 방식이다. 전체상을 파악하고 접근하는 인간의 뇌 구조상, 지식 획득의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임에는 시대가 변해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며칠 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024년도 중소기업 지원사업 전체를 설명하는 설명회가 개최되었고, 관련 책자도 배포되었다. 동 책자는 2024년도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한눈에 보여 주는 조감도다.

중소기업 지원사업 책자는 두툼한 분량으로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은 금융·기술개발·인력·판로·수출·창업·소상공인 등 분야별 관점으로, 2권은 중소벤처기업부 총 19개 유관기관별로 분류되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슬쩍 목차만 훑어보아도 2024년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무엇을 지원하는지 한 눈에 알 수가 있다.

동 책자를 연초에 한 번 살펴보고, 사업을 운영하면서 특정 분야에 지원이 필요할 경우, 사업공고 검색을 통해 세세하고 구체적인 지원사업의 내용을 파악한다면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거의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세부 분야별 조감도에 해당하는 각 분야별 통합공고를 활용해 볼 수도 있다. 각 분야별 통합공고의 일부 분야를 살펴보자. 2024년도 정부·지자체의 창업지원 규모는 3조 7,121억원이다. 총 지원기관은 99개, 대상사업은 397개에 이른다.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7,602억원 규모로, 소상공인 경영부담 완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디지털역량 및 인프라 강화로 구성되어 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분이라면 조감도인 ‘2024년도 중소기업 지원사업’과 더불어 분야별로 ‘창업 지원사업 통합공고’, ‘소상공인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살펴볼 것을 권유드린다.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매년 지원되는 사업이 비슷한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자격조건이나 세부적인 지원 내용은 달라질 수가 있다. 따라서 평소 무심코 지나치는 지원사업이라도 혹시 달라진 조건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자. 뜻하지 않는 지원사업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방문하는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은 연초라면 지원사업 책자를 챙겨 가져갈 수도 있다. 갑진년 한해도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사업 조감도인 2024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지원사업 안내 책자를 적극 활용하여 사업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