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평위 일방 중단 이후 7개월간 뭐하고 이제야 혁신 준비하나”
‘책임 외주화’ 대신 네이버 스스로 구체적 혁신방안 마련 주문

이미지=연합뉴스 제공
이미지=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포털 네이버가 추진하는 ‘뉴스 서비스 혁신준비 포럼’이 시간끌기용이 돼서는 안된다는 질타가 나왔다.

국민의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위(위원장 윤두현)는 25일 성명을 통해 "불공정 시비, 책임회피용 논란으로 중단된 제평위의 ‘시즌2’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정작 책임을 져야 할 네이버는 뒤로 숨고 또다른 외부위원회를 앞세워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속내가 있다는 것이다. 10년째 계속되는 ‘책임의 외주화’는 더이상 안된다“고 직격했다.

이날 성명은 지난 5월 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일방적으로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중단한 이후 7개월간 아무런 개선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혁신 ‘준비’ 포럼 출범을 발표한데 따른 것이다.

특위는 “가짜뉴스의 온상이라는 비난이 쏟아지는 네이버의 뉴스서비스를 개선하려는 의지는 안 보인다. 총선 지나면 어떻게 되겠지라는 마음만 엿보일 뿐”이라면서 포럼 출범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올초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심사 편향성과 일부 좌편향 언론 특혜 제공, 뉴스타파의 허위 인터뷰 대선개입 의혹 등이 제기될 때만 해도 시민들은 네이버 뉴스서비스의 쇄신을 기대했다”면서 “네이버는 그러나 아랑곳없었다. 제평위는 지난 5월 느닷없이 운영 중단한 이후 지금까지 아무런 개선책을 내놓지 않고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뉴스서비스혁신준비 포럼이 포털 측의 일방적 결정으로 이미 1년간 멈춰선 포털뉴스 제휴를 내년 총선 이후까지 미루기 위한 속내가 담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위는 “지난 22일 네이버는 ‘뉴스서비스 혁신준비 포럼’을 1월 중 출범하겠다고 발표했다. 혁신 포럼도 아니고 혁신 ‘준비’ 포럼이다. 지난 7개월 동안 무엇을 하다 이제야 혁신을 준비하겠다는 건가”라면서 “더 심각한 문제는 뉴스혁신포럼의 결과물이 내년 상반기에 나온다는 점이다. 쇄신안이 늦게 나온 이유는 분명하다. 내년 선거 결과를 본 후, 쇄신안 내용과 수위를 결정하겠다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의심을 거두지 못했다.

미디어특위는 네이버 경영진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특위는 “네이버 뉴스서비스의 공정과 투명성 확보가 즉각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년 초 주총에서 국민연금은 네이버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네이버는 더 이상 외부 위원회 뒤에 숨지 말고, 네이버 스스로가 뉴스서비스의 공정성과 균형성 확보를 책임질 수 있는 방향으로 구체적인 혁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