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내버스.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전 시내버스.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전시 대중교통 요금이 전격 인상됐다. 2015년 이후 9년 만의 요금 인상으로 현재 요금보다 20%가량 오른 1500원(시내버스 기준)이다. 인건비 상승과 유가 상승에 따른 연료비 부담 등 운송비용이 크게 올라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2005년 준공영제 시행 이후 대전시에서 버스회사에 지원하는 재정지원금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해 요금을 인상한다는 것인데, 고물가 부담이 워낙 큰 요즘 서민들에겐 대중교통 요금인상 소식이 적잖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대전시는 최근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일반요금을 기준으로 현재 1250원에서 300원가량 인상된 1550원(도시철도)으로 의결했다. 도시철도와 시내버스 요금이 동일한 기존과 다르게 도시철도는 1550원, 시내버스는 50원 적은 1500원으로 결정했다. 시내버스의 경우 요금 인상 시 시민 체감효과가 커 인상폭을 줄였고 기존 청소년과 어린이 요금은 인상 없이 동결했다고 한다.

이번 대중교통 요금인상 배경에는 장기화된 코로나19를 거치며 승객 급감으로 누적된 버스회사 적자와 크게 오른 인건비와 연료비 등 운송비용이 깔려있다. 실제 코로나19 이전인 2015년 대전시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에 지원한 재정지원금은 643억원이었으나, 올해 기준 3배가 넘은 1938억원이 지원됐다. 버스와 도시철도 적자 보전을 위해 막대한 세금이 지원되고 있어 요금인상이 불가피한 측면은 있으나, 2018년 기준 25.1%로 여전히 낮은 수준인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여 서민 부담을 줄이는 장기적 대안이 필요하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계획대로 2028년 완공되면 대중교통 이용객도 어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지만, 획기적인 교통 정책이 없다면 현재와 같은 적자 국면을 면하기 어렵다.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노선과 배차간격 조정 등 환승체계의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며, 정액제나 정기권 도입 등 요금체계 개편을 통한 서민 부담 완화도 검토해야 한다. 대전의 대중교통이 진정한 시민의 발이 되도록 보다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