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내달 3일 대전 명화갤러리서
개교 50주년 기념·기금 마련 취지
30여 동문예술인 60여 작품 선봬

남고인 작품전 포스터. 남대전고 총동문회 제공
남고인 작품전 포스터. 남대전고 총동문회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남대전고 총동문회가 개교 50주년을 맞아 대전지역 고교 동문 주최로는 역대 처음으로 ‘모교 출신 예술인’들의 작품전을 연다.

13일 남대전고 총동문회에 따르면 오는 30일부터 내달 3일까지 나흘간 대전 서구 둔산동 명화갤러리(명화빌딩 지하 1층)에서 ‘제1회 남고인 작품전’을 개최한다.

동문회 측은 올해 개교 50주년을 기념하는 한편, 동문회 기금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이번 작품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작품전에는 △그림전 분야에서 강구철(1회 졸업)을 비롯해 왕열(4회) 등 유명 화백 11명 △사진전에서 신정규(3회), 박의철(4회) 등 작가 12명 △시화전에서 황한섭(2회), 김재진·이동한·정덕재(8회) 등 등단작가 7명 총 30명의 모교 출신 작가와 그 가족 예술인이 각자 2-3점씩 모두 60여 작품을 출품할 예정이다.

동문회 측은 이번 전시회의 수익금을 본래의 취지를 살려 작가에게 30%를, 나머지 70%는 동문회 발전기금으로 후원하기로 했다.

또 향후 마련할 전시회는 동문 예술인들의 삶의 질(質) 향상에 무게를 두고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동문회는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판매되지 않은 작품들에 대해선 해당 작가의 자율적 의사에 따라 동문회에 기부할 경우 창작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향후 모교 출신 예술인들의 작품전이 확대 재상산돼 앞으로 작품전이 지속적으로 열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면서 이들이 활발하게 예술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주정봉 총동문회장은 “코로나19의 기나긴 침체의 늪을 극복하면서 모교 출신 예술가들의 원활한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모교인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다양한 정보교류와 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전시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