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공모 선정

보령시청.
보령시청.

[충청투데이 송인용 기자] 보령시가 ‘2024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공모사업’에 ‘스마트경로당 구축’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

시에 따르면 스마트경로당 구축사업은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해 지역사회 노인복지 핵심 거점인 경로당에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고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고령층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2억8000만 원을 포함한 사업비 4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복지관과 문화시설 이용이 어려운 섬 지역과 면 지역 경로당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스마트경로당 구축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주요 서비스 내용은 △비대면 여가·복지서비스 △어르신 관리 서비스 △건강정보 수집 서비스 등이 있다.

비대면 여가·복지서비스는 화상회의 장비를 이용하여 다수 경로당이 동시 참여하는 건강체조, 건강관리·디지털기기 사용법 교육, 건강상담, 복지상담 등이 이뤄진다.

어르신 관리 서비스는 건강관리 로봇의 사용자 안면인식 기능을 활용해 어르신 출석 여부와 출석 일자를 확인하는 등 사고 예방 시스템을 제공한다.

건강정보 수집 서비스는 건강관리 로봇과 사물인터넷 건강관리 기기를 활용한 혈압, 맥박, 혈당, 체중(BMI, 체지방) 등 수치 수집을 통해 건강관리를 자문한다.

송인용 기자 songi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