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 기업애로 실무추진단 발대[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 기업애로 실무추진단 발대[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시 기업애로 실무추진단이 25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추진단은 대전지역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발굴해 해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추진단은 대전상공회의소 등 11개 경제단체와 대전테크노파크 등 7개 기관 실무자 20명으로 구성됐다. 누구보다 기업의 사정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실무자들인 만큼 시와 기업 간 가교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경기침체로 지역 기업들의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추진단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지난 3월부터 시 기업애로 신고센터에 63건의 애로사항이 접수됐다고 한다. 신청한 건수만 이정도로 실제 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은 훨씬 많을 것이다. 기업들은 직접 신고하기보다 지인 등을 통해 민원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탁상에 앉아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데 머물지 말고 직접 현장을 방문한다면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본다. 접수된 애로사항은 경중을 막론하고 해결책을 강구해야 마땅하다.

지자체의 적극행정이 기업 운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는 여러 사례가 입증해주고 있다. 울산시는 현대차의 울산전기차 공장 건설 인허가 기간을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해 올해 행정안전부의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공장을 신속히 건설하기위해 지원조례까지 제정했다고 한다. 공무원들이 인허가를 질질 끌고, 업무를 게을리 했다면 공기단축은 요원했을 것이다. 울산시는 전기차공장의 조기가동으로 30조원 규모의 경제적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기업들이 자금과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 기업과 은행을 연결해주는 기능도 추진단이 해야 할 일이다.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려면 산학연 협력이 긴요하다.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지역의 중소 건설업체들이 줄도산 위기에 처했다. 공공 공사가 중단되면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갈 게 뻔하다. 지자체의 적극 행정과 규제 개선을 통해 대전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