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홈페이지 제공.
KISTI 홈페이지 제공.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8일 대전이스포츠경기장(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나는미래다 국민보고회 및 본선대회’를 개최했다.

‘#나는미래다’ 프로젝트는 지난해 KISTI 창립 60주년을 맞아 시작됐다.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일반 국민과 과학자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준비한 대국민 아이디어 오디션 형식 프로젝트다.

지난해 6월 ‘내가 그리는 미래일기’를 주제로 실시된 1차 오디션에서는 40년 후 세상을 꿈꾸는 전 세계 어린이들의 상상력이 담긴 520개의 그림일기가 접수돼 10개 작품이 선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성인 일반 국민들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실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지난해 9월에는 ‘우리가 만드는 미래세상’을 주제로 2차 오디션이 열렸고 이날 제안서 중 하나가 최종 과제로 선정된다.

‘#나는미래다’의 취지에 뜻을 같이 하는 52개 공공·민간 후원기관과 함께 개최되는 ‘#나는미래다 국민보고회 및 본선대회’에 최종 진출한 ‘기억재생 나노칩’과 ‘해양환경 고래로봇’ 중 전문가 심사단과 약 300명의 현장 참석자들의 현장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된 연구주제는 KISTI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62년까지 KISTI 초장기 연구개발 과제로 추진될 계획이다.

KISTI는 “온라인과 현장에서 함께 개최되는 이번 행사로 기존에 없던 미래지향적이고 도전적인 방식으로 미래 사회의 기술혁신을 이끌어나갈 새로운 R&D 주제를 선정한다”며 “우리 모두의 미래를 함께 생각하고 미래는 우리가 만드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