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현 대전을지대병원 심장내과 교수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혈압보다 더 무서운 것이 저혈압’이라는 말을 입에 담고 살면서도 고혈압에 비해 저혈압을 크게 걱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저혈압은 원인에 따라 본태성 저혈압과 2차적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기립성 저혈압은 진단을 위한 측정 방법이 정해져 있다. 누운 자세에서 혈압을 측정한 다음 일어나서 3분 이내에 혈압을 측정하는데, 이때 수축기 혈압이 20㎜Hg 이상 혹은 이완기 혈압이 10㎜Hg 이상 떨어지는 경우 기립성 저혈압으로 진단한다.

저혈압은 심장 질환, 신경계 질환, 약물, 체액 감소, 출혈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특별한 원인 없이 혈압만 낮게 측정되는 경우도 있어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기립성 저혈압은 현기증, 무기력, 전신 쇠약감, 구역질 등 증상이 비교적 명확하게 나타난다.

단순히 어지럼증 하나만으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기립성 저혈압 외에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중추신경계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뇌에 치명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 받아야 한다.

먼저 혈압이 낮은 이유를 찾고, 그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뇌질환, 당뇨성 말초 신경장애인 경우가 많으며, 약물에 의한 증상이라면 약물 복용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기립성 저혈압으로 의심되는 증상들이 발견된다 하더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라면 작은 노력들로 개선할 수 있다. 앉았다 일어나기, 누웠다 일어나기 등 체위를 바꿀 때 급격하게 바꾸기 보다는 천천히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다. 또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음주는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하루 2~2.5ℓ 정도의 물을 마시고 적당량의 염분을 섭취하는 것도 기립성 저혈압 치료를 위한 좋은 방법이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가능하나,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해를 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여름철에는 탈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되도록 실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른 아침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베개 등으로 조절해 머리를 15~20도 이상 높게 하고 자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