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천안 목천 생태통로 조성

환경부, 충남도, 천안시, 한국도로공사, 국립생태원이 18일 천안시청에서 '천안 목천 생태축 복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조도순 국립생태원장, 안재수 충남도 기후환경국장,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신동현 천안부시장, 박건태 한국도로공사 본부장. 충남도 제공
환경부, 충남도, 천안시, 한국도로공사, 국립생태원이 18일 천안시청에서 '천안 목천 생태축 복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조도순 국립생태원장, 안재수 충남도 기후환경국장,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신동현 천안부시장, 박건태 한국도로공사 본부장.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50년 넘게 단절돼 있던 금북정맥이 다시 연결된다.

18일 충남도에 따르면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신동현 천안부시장, 박건태 한국도로공사 본부장,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천안시청에서 ‘천안 목천 생태축 복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2026년까지 총 393억원을 투입해 단절 구간에 길이 98m, 폭 30m의 생태통로를 설치한다.

환경부는 사업을 총괄해 행·재정적 지원과 생태축복원협의회 운영에 앞장서고, 도와 시는 사업 주관기관으로서 지방비 부담 및 행정 지원, 유지 관리(천안시)를 맡는다.

도로공사는 생태통로 설계와 시공, 공사를 수행하며, 국립생태원은 사업 진행과정에서 생태적 자문과 점검을 지원한다.

금북정맥은 경기 안성시 칠장산에서부터 태안 지령산까지 연결된 약 240㎞의 산림생태축이다.

백두대간에서 분기된 한반도 남한 지역의 9개 주요 정맥 중 하나다.

금북정맥은 충남의 생태계 유지에 중요하지만,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이후 지방도 22호 건설로 단절되며 야생동물 유전자 격리 등 문제가 발생해 왔다.

목천 생태통로는 북쪽에서부터 안성 칠장산, 천안 성거산, 예산 덕숭산, 태안 지령산 등으로 이어지는 금북정맥 생태축을 복원하고 국토의 혈맥을 이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생태통로가 야생 동·식물 서식과 이동을 도와 궁극적으로 생물다양성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 도 국장은 “목천 금북정맥은 충남의 단절된 생태축 중 복원 시급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며 “생물다양성 증진에 사명감을 가지고 자원환경 복원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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