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대응 태세 종합 점검

26일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신임 사장이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을 찾아 홍수대응 태세를 종합 점검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26일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신임 사장이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을 찾아 홍수대응 태세를 종합 점검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신임 사장이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을 찾아 홍수대응 태세를 종합 점검했다.

26일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윤석대 사장의 이번 방문은 지난 25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적인 장맛비가 예고된 가운데 집중호우 등 기후변화에 대비한 홍수기 물관리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 속 공사가 그간 준비해 온 홍수대응 태세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남댐은 남북공유하천에 위치해 접경지역 홍수를 방어하는 중요시설이다. 특히 북한의 예고 없는 방류에 대비해야 해 공유하천의 물관리는 자체 대응력과 철저한 물 안보 준비태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수자원공사 군남댐은 북측 댐 방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북한 댐의 방류 여부를 가장 먼저 감지할 수 있도록 댐 상류 11km 지점 필승교 수위국을 통해 하천 수위를 24시간 감시하고 있다.

이날 윤 사장은 접경지역 홍수기 댐 운영계획을 보고받은 후 댐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휴전선에서 가장 가까운 국군 전망대인 태풍전망대와 임진강 남측 최북단에 있는 필승교 수위국을 방문해 접경지역의 홍수대응 현장 전반을 살폈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임진강의 군남댐은 휴전선 남쪽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어 북한 방류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 안보와 국민안전에 직결된 중요시설”이라며 “국민생명과 재산 피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삼아 관계기관과 협력하고 철저한 댐 운영과 물관리를 통해 홍수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