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와 달리 오전 6시29분 동창리서 남쪽으로 전격 발사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 통과…군 폭발 등 실패 가능성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시민들이 발사 소식을 전하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위성을 탑재했다고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2016년 2월 7일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며 대륙간탄도미사일 등 발사체 발사는 올해 10번째다.

앞서 북한은 해당 발사체 관련 ‘6월 발사’ 입장을 밝혔지만 5월 마지막날인 이날 전격적으로 발사했다.

합참은 발사체 1발이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다만 해당 발사체가 낙하 예고지점에 도달하지 못한 채 레이더에서 사라진 것으로 알려져 군은 발사체가 공중 폭발했거나 해상에 추락하는 등 실패 가능성을 열어두고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북한 발사체 발사 직후 안보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으며 필요에 따라 NSC 개최 여부를 결정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북한 발사 소식에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소집을 검토했으나 발사체에 대한 일차적인 평가 결과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일단 개최하고 이에 따라 필요시 NSC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 32분 서울지역에 대피를 알리는 경계경보를 발령했으나 30여분 뒤 행정안전부발로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안내 문자를 재송부 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