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공동주택관리 자문단 본격 활동
건축·기계·전기 등 각계 분야 30명 구성
공사견적·관리비 적정성 살펴 갈등 차단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 A아파트는 단지 시설물 보강을 위해 장기수선충당금을 집행하려다 주민들로부터 항의를 받았다. 신축 아파트의 하자 보증기간이 상당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사업 주체에 하자 보수를 청구를 하지 않고 돈을 들여 새것으로 교체하냐는 게 입주민들의 민원. 사실관계 확인 결과 보증기간이 남아있었고 자칫 날릴뻔한 장기수선충당금 비용을 아낄 수 있었다.

 

앞으로 대전에서는 이런 공동주택 분쟁사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전시가 공동주택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동주택관리 전문가 자문단을 위촉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면서다.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 자문단은 투명성을 높이고 과도한 관리비 지출 등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구성됐다.

그동안 공동주택 내 관리와 관련한 각종 비리가 만연하면서 이에 대한 민원도 상당했는데 이 같은 분쟁의 소지를 사전 막기 위한 취지다.

자문단은 공동주택 관련 분야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건축, 기계, 전기, 소방, 승강기, 회계 등 실무경험이 풍부한 이들로 자문단 활동을 통한 공동주택 투명 운영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자문단은 직접 아파트를 찾아 신청한 내용에 대한 꼼꼼한 케어 서비스에 들어간다.

공사나 용역이 실제로 필요한지 꼼꼼히 서류를 들여다보거나 공법이나 설계의 견적이 제대로 뽑혔는지 등을 날카롭게 들여다 보게 된다.

관리비의 적정성 등도 진단해 이로 인한 갈등과 분쟁을 사전에 차단할 전망이다.

그동안 관련 부정과 비리로 얼룩진 공동주택 관리가 이번 자문단의 활동을 통해 투명하게 운영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자문이 필요한 단지는 주택정책과로 연락해달라”며 “그동안 좋은 호응을 얻었는데 올해도 더 적극적인 활동으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시내 한 30평대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난방비 관련 항목이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내 한 30평대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난방비 관련 항목이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