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권자가 투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권자가 투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 총선은 현 윤석열 정부와 지난해 선출된 지방선거의 중간 평가의 성격이 강하다. 내년 총선의 전국 판도에 따라 향후 정치권은 물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명운도 달라질 것임은 자명하다. 이 때문에 집권당인 국민의힘은 정부 입법 추진 등의 동력을 얻기 위해, 거대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견제와 차기 정권 창출을 위해 내년 총선에 사활을 걸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적 운명을 건 여야는 벌써부터 포퓰리즘 정책을 쏟아낼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각종 선심성 정책으로 유권자들을 현혹 시켜선 안 된다. 분명한 것은 표를 얻기 위한 후보자들의 선심성 공약과 정책은 결국 유권자들의 부담과 피해로 돌아올 것이라는 점이다. 유권자들이 총선을 1년 앞둔 지금부터 선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가장 먼저 유권자로서 해야 할 일은 지난 3년간 충청권을 대한 여야 정당의 태도와 현역 의원들의 활동이 어땠는지에 대해 되짚어 보는 일이다. 충청권 현안과 21대 총선 당시 해결을 약속했던 사업들은 지금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야 정당과 후보자들은 지난 3년여 간 무관심으로 일관하던 지역 현안을 내년 총선에서 ‘표심 끌기용’으로 다시 들고 나올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대전·충남 혁신도시와 서산공항, 국가 산단 등 마땅히 실현되어야 할 현안들이 재탕공약이 되선 곤란하다.

유권자들의 판단에 의해 총선 결과는 드러난다. 그리고 그 책임 역시 유권자가 져야 한다. 선거 직전 부는 바람이나 분위기에 휩쓸려 투표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어리석은 일은 없다. 지금부터 현역 의원들은 의정활동을 잘하고 있는지, 또 어떤 인물이 지역을 대표해 일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고 점검해야 한다. 지역발전이 유권자의 역할에 달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