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지하시설로 조성될 금고동 하수처리장 조감도. 대전시 제공
친환경 지하시설로 조성될 금고동 하수처리장 조감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사업 관련, 환경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신설 차집관로 신설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민주당·유성구2)은 7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제270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송 의원은 “하수처리시설도 중요하지만 발생된 하수가 안전하게 이송되기 위해 차집관로에도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며 “그 구간이 무려 10.9km로 시에서 발생하는 60만톤 이상 하수가 차집관로를 통해 안전하게 이송되기 위해 PC박스 매설 시 내구성과 수밀성이 우수한 재질을 사용하고 불록별 이음새 부분에도 누수가 없도록 체결해야 인접 갑천으로 누출되는 사고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송 의원은 대전 1·2 일반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폐수 사고 발생 시 고농도의 폐수로 인한 차집관로 부식 또는 균열 발생을 우려했다.

그는 “차집관로는 지하에 매설돼 복토 후 100년을 내다보는 중장기적 시설물이다”며 “신설 차집관로와 폐수 이송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관련 대책과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장우 대전시장은 안전한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신설 차집관로는 해수나 화학성분을 견딜 수 있는 최소 35메가파스칼의 콘크리트 강도로 사용해 안정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황화수소 등 콘크리트 부식 방지 대책과 함께 산단은 완충저류시설을 건설 중으로 사고 발생 시 임시 저류시설로 유입돼 인근 갑천유입을 없을 것이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차집관로는 준공 후 30년 간 사업자가 책임관리 할 수 있도록 협약된 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